【거제인터넷방송】= 서일준 국회의원이 "산업은행이 자회사인 KDB인베스트먼트(이하 KDB)를 통해 또다시 대우조선을 은밀히 재매각하려는 시도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며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서일준 의원은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산업은행은 자회사인 KDBI로 대우조선 지분 55.7%를 넘겨 KDBI가 대우조선을 재매각하는 꼼수를 은밀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서 의원은 "최근 KDBI는 호남을 대표하는 건설사 중흥건설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해 대우건설매각을 추진했고, 마무리 수순에 있다"며 "업계는 KDBI가 대우건설과 같은 방식으로 대우조선해양을 재매각할 것으로 보고 우려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 정권의 산업은행은 이를 뒷받침하듯 KDBI의 새 대표에 그간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전담해온 산업은행 성주영 수석부행장 임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일부 언론은 이미 대우조선 재매각 ‘키맨’을 KDBI 대표로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 보도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 KDBI가 등판할 경우 겉으로 합법적으로 보이는 탈을 쓰고 M&A 기업사냥꾼들을 앞세워 3년 전보다 더욱더 은밀하게 특혜 매각을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수 있다"며 "대우조선 매각의 가장 큰 폐해는 밀실에서 결정된 불공정 특혜 매각이라는 점인데 그 절차를 되풀이하는 것도 모자라 더 심각한 문제를 낳으려 한다는 지적이다"라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실패한 매각으로 사과하고 책임져야 할 민주당 정권이 매각 실패에 따른 대책을 찾기 위한 컨설팅이 끝나기도 전에 또다시 재매각 의혹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조선산업 노동자들과 거제시민들을 기만하는 것으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그는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정권이 무슨 자격으로 대한민국의 기간산업 대우조선의 운명을 결정짓는가"라며 "국민들이 선출한 새로운 정부가 대우조선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조선산업과 지역발전을 위한 방향으로 성공적으로 추진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자회사를 통한 꼼수로 은밀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알려진 대우조선 재매각 의혹에 대해 낱낱이 밝히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산업은행은 지난 2019년 1월 31일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 결합을 발표했다. 

발표 이후 대우조선 노조와 거제지역 사회단체가 동종업계 특매각을 반대하며 대우조선해양 정문 앞에 천막 농성장을 설치하고 산업은행과 청와대 등 곳곳에서 시위를 벌여왔다.

기업 결합 발표 3년 만에 EU(유럽연합) 경쟁당국이 두 회사가 결합할 경우 글로벌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시장을 독과점화하게 된다는 이유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을 불허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