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이 건조한 초대형 원유운반선. /한화오션
한화오션이 건조한 초대형 원유운반선. /한화오션

 

【거제인터넷방송】=한화오션(대표이사 권혁웅 부회장)은 최근,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Very Large Crude-oil Carrier) 2척을 3,420억원에 수주했다. 이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16년 만에 최고가를 기록한 것으로, 2021년 이후 3년 만에 수주한 초대형 원유운반선이다. 이는 지속적인 고수익 제품 위주의 선별 수주 전략의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이들 선박은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되어 2026년 상/하반기 각각 1척씩 선주에게 인도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계약에는 추가로 계약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돼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이 선박은 한화오션이 개발한 각종 연료 저감 장치와 최적화된 선형을 적용해 탄소배출량을 최소화한 친환경 원유운반선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오랜 기간 축적된 차별화된 VLCC 기술력과 건조 경험 그리고 선도적 친환경기술 적용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수익성 위주의 선별수주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경영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세계적인 조선해운 리서치 기관인 클락슨社가 집계한 신조선가 기준을 보면, 초대형 원유운반선의 선가는 2021년 이후 3년 동안 무려 40% 이상 상승했다. 이에 따라 초대형 원유운반선이 LNG운반선, 암모니아운반선과 더불어 새로운 고수익 선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한화오션은 올해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과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2척 등 총 4척 약 5억1천만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