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농업기술센터 전경. ⓒ거제시
거제시농업기술센터 전경. ⓒ거제시

 

【거제인터넷방송】=거제시는 오는 2월 8일까지 2024년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에 대한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 융자사업은 귀농인들이 농협자금을 활용하여 신용 및 담보대출을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 귀농인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융자 조건은 금리 1.5%로, 5년 거치 후 10년 동안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다. 대출 가능한 규모는 농업창업자금의 경우 세대당 최대 3억원, 주택자금은 최대 7천5백만원으로 설정되어 있다.

대상자는 만 65세 이하의 세대주로, 이주 기한, 거주 기간, 교육 이수 실적 등 거제시의 사업지침에서 정하는 자격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농촌지역 이주 예정인 귀농희망자까지 사업 대상이 확대되어 더 많은 이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대출 가능 금액은 개인의 신용도 및 담보 평가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사업 신청 전에 반드시 농협과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에서 대출규모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또한 과거 피해 사례가 있으므로 신청자는 신청 과정에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신청서류는 거제시농업기술센터 농업지원과 귀농귀촌팀에 직접 제출해야 하며, 신청 자격 검토와 심층 면접을 통해 최종 대상자가 선정된다. 융자액은 배정된 예산 범위 내에서 심사 고득점자순으로 차등 지원될 예정이다. 자세한 문의는 농업지원과 귀농귀촌팀(055-639-6384)에 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