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정 통합진수식. 사진출처=HJ중공업
고속정 통합진수식. 사진출처=HJ중공업

【거제인터넷방송】=HJ중공업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해군의 신형 고속정 4척을 수주하며 국내 조선업계의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

HJ중공업은 방위사업청의 검독수리-B Batch-II 프로젝트에 참여해 5~8번함 4척 건조 입찰에서 협상 대상업체로 선정됐으며,  2,493억 원에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HJ중공업은 검독수리-B Batch-I 프로젝트에서 16척 전 함정을 성공적으로 건조한 데 이어, Batch-II 사업에서도 지속적인 수주를 이어가며 해군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과시했다. 이는 국내 조선업계의 높은 기술력과 해군 함정 건조에 대한 노하우를 입증하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신형 고속정 사업은 1999년과 2002년 당시 제1, 2연평해전 승리의 주역이었던 해군의 참수리 고속정을 대체하기 위한 200톤급 고속정 건조 사업이다. 검독수리급 고속정은 기존 참수리급에 비해 더욱 강화된 화력, 기동성, 탐지 및 방어능력을 갖추고 있어 차세대 전투함정으로의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1972년 '학생호'를 시작으로 방위사업에 참여해온 HJ중공업은 참수리 고속정과 유도탄고속함, 신형 고속정 등을 건조하며 국내 해양방위산업체로서의 역량을 입증해왔다. 이들 고속함정의 총 수주 금액은 약 1조 7천억에 이르러, HJ중공업의 방위산업 분야에서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HJ중공업 관계자 "50년 이상 국산 고속정의 산실로서 역할을 해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가 해역 수호 및 해상 전력 증강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고속정 역시 NLL 사수와 연안방어에 필요한 최일선 전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완벽한 공정 관리로 건조할 예정이며, 해군에 순차적으로 인도한 후 실전 배치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