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11일 오전, 기자 간담회를 열고 공공용지 확보 추진배경과 추진 현황,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하면서 애물단지로 전락한 행정타운 부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책임자 처벌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거제시는 11일 오전, 기자 간담회를 열고 공공용지 확보 추진배경과 추진 현황,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하면서 애물단지로 전락한 행정타운 부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책임자 처벌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거제인터넷방송】=박종우 거제시장이 애물단지로 전락한 행정타운 부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책임자 처벌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11일 열린 공공용지 확보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거제시행정타운은 거제시의 큰 오점"이라고 강조하며, "누군가는 반드시 책임져야만 추락한 거제시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행정타운에 입주하기로 예정했던 거제교육지원청, 경찰서, 소방서 등이 못 오게 된 일로, 이는 거제시의 행정적 실수"라며 자성했다.

그러면서 "아직 언제 풀릴지는 모르겠지만, 소송으로 가야 할지 혹은 중재로 갈지에 대한 결정은 내년 3월 말 준공일이 끝난 후에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준공일이 끝난 후에는 시민들과 함께 행정타운 사용 방안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 문제에 대한 책임은 누군가가 져야 한다"며, "최악의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수사 의뢰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현재 연일 계속되는 대형 사업장 관련 진상 조사와 부실 공사에 대한 문제도 책임져야 한다. 이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며, 상급 기관에서의 감사 결과에 따라 특단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앞으로 거제시의 시정은 투명해져야 하며, 사익보다는 공공이 먼저 나설 것"이라며, "민선 8기부터는 이런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공개하고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거제시행정타운 조성 사업은 거제시 옥포동 산 177-10 일원 9만6847㎡의 부지를 깎아 경찰서와 소방서 등 거제시 주요 관공서를 이전하는 사업이다.

부지조성 과정에서 나오는 골재를 팔아 공사비용을 충당하겠다는 것이 이 사업의 기본 구상이었다. 사업자는 골재를 팔아 수익을 남기고, 거제시는 돈 한 푼 안 들이고 행정타운 부지를 가질 수 있다는 장밋빛 청사진을 안고 2016년 9월 착공했다. 그러나 이 공사는 12% 공정에서 멈췄다. 건설 경기 침체로 골재 판매길이 없어서다.

시는 첫 사업자와의 협약을 해지하고, 세 차례의 공모 끝에 2020년 두 번째 사업자를 찾았지만 공사는 또다시 멈춰버렸다. 거제시가 예측한 암석 존치량이 실제보다 턱없이 적었기 때문이다.

거제시는 2016년 첫 번째 사업자와 협약할 때 암석 존치량이 400만㎥라고 예측했고, 두 번째 사업자와 협약할 때는 233만㎥로 추정했다. 하지만 실제 공사를 하며 확인된 발파암은 170만㎥에 불과했다. 그나마 나오는 골재마저도 품질이 좋지 않은 데다 오히려 처리비용이 발생하는 사토가 대부분이었다.

결국 두 번째 사업자도 공사 포기를 선언했다.

두 번째 사업자는 "거제시의 잘못된 암석 존치량 예측으로 130억 원의 손실이 발생했다"며 거제시에 손실보전을 요구하는 반면, 거제시는 부족한 암석에 해당하는 30억 원 정도만을 인정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