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민행동과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이 19일 오전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영시민행동과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이 19일 오전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핵발전소 오염수 해양 투기 대신 육상에 보관하라"고 촉구했다.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거제인터넷방송】= "일본 핵발전소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계획을 철회하라"

통영시민행동과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이 19일 오전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핵발전소 오염수 해양 투기 대신 육상에 보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가 오늘 이 자리에 선 것은 첫째, 일본 정부에 핵발전소 방사성 오염수 투기 계획에 대한 강력한 반대를 표명하고, 둘째, 우리나라 정부에 깨끗한 해양 생태환경과 안전한 시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주권 국가의 역할을 요청하고, 셋째, 어민에게 삶의 터전을 스스로 지키고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수산물 생산을 위해 일본 핵발전소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에 강력하게 반대할 것을 요청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이어 "7월 4일 발표된 IAEA의 최종보고서는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오염수 해양 투기를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IAEA 최종보고서는 가장 안전한 처리 방법을 외면하고 해양 생태계와 해양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검증하지 않아 책임을 회피하는 ‘빈 껍데기 보고서’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우리 정부는 허접하기 이를 데 없는 IAEA 보고서를 존중한다며, 오염수 해양 투기에 반대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사실상 핵발전소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에 찬성하는 꼴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염수 해양 투기 과정 모니터링 정보의 실시간 공유와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되는 등 문제 발생 시 즉각적 방류 중단과 통보를 요청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일본 정부가 IAEA를 통해 오염수 해양 투기의 면죄부를 발급받는 과정 내내 강조해왔던 것으로, 오히려 일본 정부의 해양 투기 범죄에 정당성을 부여해 줄 첨언일 뿐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우리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오염수 해양 투기 대신 다른 대안을 찾으라고 일본 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대통령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꼬집었다.

"경상남도청과 통영·거제시청은 일본이 핵발전소 방사성 오염수를 해양에 투기하기도 전에 안전하다며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는 행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어민은 아무런 말이 없다. 30여 년에 걸친 후쿠시마 핵발전소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는 해양환경 파괴와 내부 피폭으로 재앙을 불러올 반인류적인 행위이다. 일본에서 세슘 기준치 180배의 우럭이 발견된 것이 그 증거다. 안전한 경남의 해양영토와 어민의 생존권을 지키는 일은 박완수 도지사, 천영기 시장, 박종우 시장에게 도민과 시민이 맡긴 책무다. 생존권 앞에서는 여야, 진보와 보수,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정에 선후가 있다면 이 일(오염수 방류 저지)보다 더 시급한 일이 없다'라고 일갈했던 2년 전 천영기 시장의 용기를 시민들은 다시 보고싶어 한다. 강구안을 찾은 수많은 관광객이 후쿠시마 핵발전소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며 서명했던 그 마음을 시장은 외면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 지역 어민에게 당부드린다. 후쿠시마 핵발전소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는 우리 지역 어민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것이다. 아니 해양 투기가 일어나기도 전에 수산물 소비는 급감했고, 덩달아 가격도 급락했다. 어민의 미래는 암울하다. 2011년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 사고로 경제적인 타격을 이미 받은 경험이 있다. 이제,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는 국내산 어획물의 신뢰도와 안전성 문제로 확대되어 더욱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어민을 선도해야 할 어민 단체장들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어느 양식업자는 '올 가을은 생존의 갈림길에 설 것이다. 우리 해역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다면 폭망이다'라며 우려를 전했다. 어민 단체장들은 어민의 생존권을 위해서라도 제 목소리를 내야 한다. 그것이 다수의 어민이 자신들에게 맡겨준 책무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도 전국의 수많은 단체와 시민들은 일본 핵발전소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에 반대 구호를 함께 외치고 있다. 일본은 인류의 안전을 위협하는 방사성 오염수 투기 계획을 철회하고,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대안 모색에 적극 나설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