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제작한 블록을 자항선에 싣고 있다. /한화오션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제작한 블록을 자항선에 싣고 있다. /한화오션

 

【거제인터넷방송】= 한화오션은 세계 최대 길이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를 경남남부세관의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받아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한화오션이 지난 2021년 브라질 국영기업인 페트로브라스(Petrobras)社로부터 수주한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는 길이, 폭, 높이가 각각 약 345m, 60m, 34m에 달하는 세계 최대 크기의 FPSO다. 하루 약 18만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고, 저장용량은 약 2백만배럴에 달한다.

그동안 이런 대형 구조물을 건조하려면 해상크레인으로 블록을 도크까지 이동시켜 탑재해 왔다. 이번에 건조하는 FPSO는 블록 1개의 무게만도 7,000톤에 달한다. 거제시 인구 절반(성인 평균 60kg 기준)의 무게에 달하는 거대한 블록을 이동하기 위해서는 해상크레인 2대를 병렬로 연결해야 하고, 인양을 위해 수십억원 규모의 일회성 전용 장비를 제작해야 하는 등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을 수행해야 했다.

하지만 한화오션은 경남남부세관에 협조를 구해 이 문제를 쉽게 해결했다. 외국에서 블록을 싣고 오는 전용선박인 자항선을 이용한 것이다. 대형 블록을 자항선에 싣고 이동해 도크에 탑재하는 공법을 적용했다.

자항선에 실은 블록을 거제사업장 내 플로팅도크(Floating           Dock)로 이동 시키고 있다. /한화오션
자항선에 실은 블록을 거제사업장 내 플로팅도크(Floating Dock)로 이동 시키고 있다. /한화오션

관세법에 따르면 ‘국제 무역선 자항선은 국내항에서 내국물품인 블록을 적재·수송할수 없다’는 금지조항이 있다. 그러나, 경남남부세관은 ‘세관장의 허가를 받으면 내국물품을 국제무역선에 적재할 수 있다’는 예외조항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항내 정박장소 이동신고’ 제도를 활용하여 옥포항내의 해상을 통해서 블록을 적재·수송할 수 있도록 관세행정을 적극 지원했다. 그 결과, 한화오션은 초대형 블록 운송시 작업 안정성을 확보했고, 70억원에 달하는 탑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경남남부세관의 적극적인 행정 지원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작년에는 부유식 원유·가스생산설비(FPU:Floating Production Unit)를 먼바다에 나가서 진수할 수 있도록 협조했다. 한화오션과 경남남부세관의 민관협업은 모범사례로서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세관의 적극 행정 지원에 감사하다”며, “지속적인 민관협업을 통해 K-조선이 글로벌 리더의 자리를 굳게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