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박명옥 거제시의원
박명옥 거제시의원

 

시정질문 요지

1. 출산지원종합센터·공공 산후조리원 등이 포함된 육아해방타운에서 육아쉼터로 축소된 이유 및 육아쉼터 추진계획

2. 경남도 내에서 가장 많은 해수욕장을 보유한 거제시의 관광객 확충을 위한 해수욕장별 특화 계획 및 반려견 해수욕장 추진 사항

박종우 거제시장,

의원님의 첫 번째 질문인 「육아해방타운에서 육아쉼터로 축소된 이유」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육아해방타운 설립」의 공약 취지는 임신, 출산, 육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3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종합상담과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부서검토와 공약이행평가단 심의를 거쳐 공약정책목표에 좀 더 부합되고 시민들이 사업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육아해방쉼터 조성」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산종합지원센터는 보건소,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그 역할을 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아주동 가정행복지원센터 내 분원을 개소하여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공공산후조리원은 보건복지부 산후조리 실태조사 결과,‘산후조리 경비지원’이 가장 필요하다고 나타남에 따라

우선 저소득층 산후조리원 비용을 확대 지원하고 향후 제반여건이 성숙될 경우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육아해방쉼터 추진계획」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육아해방쉼터는 부모들의 양육부담을 경감과 재충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종합상담 및 휴식 공간입니다.

육아해방쉼터는 거제시 중앙도서관 건립 시 도서관 내 설치할 계획이며,

놀이실, 카페, 프로그램실, 상담실, 영화감상실 등을 설치하여 육아로 지친 부모들이 재충전할 수 있는 진정한 육아해방쉼터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거제시 중앙도서관과 육아해방쉼터를 조속히 설치하여 부모와 아동, 거제시민이 모두 만족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해수욕장별 특화 계획 및 반려견 해수욕장 추진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해수욕장의 특색있는 운영을 위해 우리 시 관내 해수욕장에 대한 기본구상과 타당성 조사 용역을 내년 1월부터 실시할 예정입니다.

우리시는 한려해상국립공원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해수욕장과 도심지·몽돌·모래해수욕장 등 다양한 특색을 갖춘 17개소의 해수욕장이 있으므로

이러한 장점을 살려 용역 시행 시 특색있는 해수욕장 운영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흥남이나 구조라 해수욕장의 경우 서핑 환경을 이용한 해수욕장을 조성하고, 수심이 얕고 물이 따뜻한 곳을 대상으로 키즈존 해수욕장을 조성하는 등 특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용역결과에 따라 해수욕장 내 포토존을 설치하는 것부터 대표 기념품을 만들거나 조형물을 설치하고 체험시설을 만드는 등

다양한 컨텐츠를 발굴·조성하여 명품 해양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부산·제주 등의 해수욕장 조성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여름뿐 아니라 항상 관광객이 방문할 수 있도록 사계절 해수욕장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반려견 해수욕장 조성」과 관련입니다.

현재 반려견 해수욕장에 대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관내 해수욕장 1개소 정도에 빠르면 내년 여름 시범 운영할 예정입니다.

반려견 해수욕장 조성을 위해 안내소·매점과 같은 기반시설과 반려동물 샤워장·드라이룸 등의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관광객 유치를 위해 강아지 수영대회, 애견미용 특강 등 다양한 놀거리와 즐길거리를 조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목줄 착용, 분변 수거 지도단속을 위해 반려동물 해변 지킴이와 해수욕장 이용객 안전을 위한 안전관리요원도 채용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주차·환경·해파리수거 등 기타 안전에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반려견 해수욕장 선정을 위하여 적정 후보지 주민들을 만나 협의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국에서 몇 개소 되지 않는 반려견 해수욕장을 우리 시에 조성하여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