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소방서, 여름철 에어컨 실외기 화재 주의 당부
거제소방서, 여름철 에어컨 실외기 화재 주의 당부
  • 거제인터넷방송
  • 승인 2022.07.1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인터넷방송】= 거제소방서(서장 주태돈)는 여름철 에어컨 사용량의 증가로 화재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어 에어컨 실외기 등의 상태를 점검하고 안전 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최근 5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에어컨 화재 건수는 총 1,168건으로 사망자 4명, 재산피해는 50억3700만 원이 발생했다. 에어컨으로 인한 화재는 6월부터 점차 증가해(8.6%) 7~8월에 집중(62.6%)됐으며 장소는 절반(49.4%)이 주거시설(단독·공동주택 등)에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에어컨 실외기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는 ▲ 전선 노후화로 접촉 상태 불량 등 전기적인 요인 ▲ 담배꽁초 등 부주의 ▲ 과열로 인한 기계적 요인 등이 있다.

여름철 에어컨 실외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 단일 전선 사용 및 전선 피복 훼손 여부 확인 ▲ 실외기 청소 및 주변 환경 관리·점검 ▲ 전열 기구 근처 불이 붙기 쉬운 물건 두지 않기 ▲ 실외기 문제 발생 시 반드시 전문가에게 점검 의뢰하기 등이 있다.

소방서 관계자는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 냉방기기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에어컨 실외기 화재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가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