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컨테이너선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컨테이너선

 

【거제인터넷방송】= 한국이 선박 수주 점유율 50%를 기록하며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韓國은 3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323만CGT(88척) 중 164만CGT(35척, 51%)를 수주해 중국 136만CGT(46척, 42%)을 따돌리고 1위를 달리고 있다.

또한, 1분기 실적도 한국이 세계 선박 발주량 920만CGT(259척)의 약 50%인 457만CGT(97척)를 수주, 386만CGT(130척, 42%)를 기록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韓國 조선이 1분기 수주 집계에서 중국을 앞선 것은 지난 2015년(韓 29%, 中 28%) 이후 7년만이며, 시장 점유율이 50%에 달한 것은 것은 클락슨 리서치가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는 1996년 이후 처음이다.

클락슨 선가지수는 전월 154.73포인트에서 156.17포인트로 상승하며 16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3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323만CGT(88척)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한국 164만CGT(35척, 51%), 중국 136만CGT(46척, 42%), 일본 12만CGT(3척, 4%) 순이다. 

1분기 발주는 920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 감소했으나 한국은 457만CGT(97척, 50%)를 수주, 전 세계 발주량의 절반을 수주하며 중국(386만CGT, 130척, 42%)을 8%P차로 앞섰다. 

韓 조선 1분기 기준으로 50%를 수주한 것은 클락슨 리서치가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는 1996년 이후 26년 만에 처음이다. 

한편, 한국은 1~3월에 발주된 대형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38척 중 21척(55%), 대형 LNG선(140,000m³ 이상)도 37척 중 26척(70%) 수주하는 등 주력 선종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다. 

1분기 주요 선종별 누계 발주량

-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2021년 610만CGT(101척) → 2022년 219만CGT(38척, 64%↓)

- 대형 LNG선(140,000m³ 이상): 2021년 17만CGT(2척) → 2022년 296만CGT(34척, 1641%↑)

- 초대형 유조선(VLCC): 2021년 125만CGT(29척) → 2022년 -

- A-Max급 유조선: 2021년 31만 CGT(12척) →  2022년 -

- 벌크선(Capesize):  2021년 92만CGT(29척) →  2022년 12만CGT(4척, 87%↓)

3월 말 세계 수주잔량은 2월 말 대비 155만CGT(2%↑) 증가한 9,471만CGT를 기록함. 국가별로는 한국(112만CGT, 4%↑), 중국(61만CGT, 2%↑)은 증가한 반면, 일본(▽24만CGT, 3%↓)은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한국(758만CGT, 31%↑), 중국(716만CGT, 22%↑)은 증가했으나 일본(△164만CGT, 15%↓)은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3,948만CGT(42%)에 이어 한국 3,238만CGT(34%), 일본 912만CGT(10%) 순이다.

3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2포인트 상승한 156.17포인트를 기록하며 16개월 연속 상승했다. 

2월 대비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4,000m³)은 2억 1,800만 달러 → 2억 2,000만 달러, 컨테이너선(13,000~14,000TEU)은 1억 4,850만 달러 → 1억 4,950만 달러로 상승하였으나, 초대형 유조선(1억 1,500만 달러), S-max 유조선(7,700만 달러), A-max 유조선(6,000만 달러)은 변동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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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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