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거제인터넷방송】= 한국이 2월 세계 선박 발주량 1위를 차지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이 2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129만CGT(41척) 중 86만CGT(16척, 67%)를 수주해 중국을 2배 이상의 격차로 따돌리고 선두에 섰다. 

1~2월 글로벌 누계 수주(512만CGT)도, 한국은 281만CGT(56척, 55%)로 과반을 차지하며 201만CGT(61척, 39%)에 그친 중국에 크게 앞섰다. 

클락슨 선가지수는 전월 154.26포인트에서 154.73포인트로 소폭 상승하며 15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LNG 운반선의 경우, 한국이 2월 전세계 발주된 LNG선 7척 전량을 수주하면서 곧 계약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카타르 프로젝트에 대한 대량 수주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2월 세계 선박 수주는 129만CGT(41척)를 기록했으며, 한국 86만CGT(16척, 67%), 중국 34만CGT(15척, 26%), 일본 4만 CGT(3척, 3%) 순으로 한국이 전체의 2/3를 차지하며 중국에 2배의 격차를 보였다. 

1~2월 누계 수주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39% 감소했으나 한국이 281만CGT(56척, 55%)로 과반을 차지하며 중국 201만 CGT(61척, 39%), 일본 14만 CGT(6척, 3%)에 크게 앞섰다. 

최근 3년간 1~2월 선박 발주량은 2020년 308만CGT → 2021년 794만CGT(158%↑) → 2022년 512만CGT(36%↓)를 기록하고 있다. 

1~2월 선종별 수주 현황을 살펴보면, 대형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은 22척 중 한국 16척(73%), 중국 6척(27%), 대형 LNG선(140,000m³ 이상) 22척도 한국 15척(68%), 중국 7척(32%)을 수주해 한국이 강점을 보이고 있는 대형선 분야에서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한편 초대형 유조선(VLCC), S-Max급, A-Max급 유조선은 올해 들어 아직까지 발주가 없다.

2월 말 세계 수주잔량은 1월 말 대비 56만CGT(1%↓) 감소한 9,173만CGT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한국은 증가(60만CGT, 2%↑)한 반면, 중국(△1만CGT), 일본(△27만CGT, 3%↓)은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한국(851만CGT,38%↑), 중국(866만CGT, 30%↑)은 30% 이상 증가한 반면 일본(△200만CGT, 18%↓)은 크게 감소했으며,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3,800만CGT(41%)에 이어 한국 3,121만CGT(34%), 일본 915만CGT(10%) 순으로 유지되고 있다.

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0.47포인트 소폭 상승한 154.73포인트를 기록하며 15개월 연속 상승했다. 

1월 대비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초대형 유조선(VLCC) 1억 1,400만 달러 → 1억 1,500만 달러, LNG선(174,000m³)은 2억 1,400만 달러 → 2억 1,800만 달러, S-max 유조선(7,600만 달러) → 7,700만 달러로 소폭 상승했으며, A-max 유조선(6,000만 달러), 13,000~14,000TEU 컨테이너선(1억 4,850만 달러)은 변동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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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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