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거제인터넷방송】= 1월 글로벌 조선 수주량이 한국 45%, 중국 48%로 양분화 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월 전세계 선박 발주는 전월(178만CGT) 대비 72% 증가한 307만CGT를 기록하며 지난해 9월 이후 감소하다 4개월 만에 반등했다.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147만CGT, 48%), 한국(138만CGT, 45%), 일본(9만CGT, 3%) 순이다.

한국은 전월대비 160%, 중국은 51%가 증가하고 일본은 18% 감소하면서 한국과 중국의 양분 체제가 더욱 견고해졌다. 

1月 발주량 중 한국의 주력 선종인 LNG운반선(111만CGT, 36%)과 12천TEU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94만CGT, 31%)의 비중이 67%에 달한다. 

한편 클락슨 선가 지수는 154.18포인트에서 154.26으로 소폭 상승하며 14개월 연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1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307만CGT(81척)로 지난해 10월 이후 최고치다.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 147만CGT(40척, 48%), 한국 138만CGT(30척, 45%), 일본 9만CGT(3척, 3%) 순이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한국의 주력 선종인 대형 LNG선(140,000m³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이 전체 발주량의 67%를 차지한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 S-Max급, A-Max급 유조선은 1월에 발주되지 않았다.

1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지난해 12월 말 대비 11만CGT 상승한 9,128만CGT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중국(△4만CGT), 일본(△24만CGT)은 감소한 반면 한국(69만CGT)은 증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중국(981만CGT, 35%↑), 한국(794만CGT, 36%↑)은 수주잔량이 크게 상승한 반면, 일본(△109만CGT, 10%↓)은 감소했다. 

1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소폭 상승한 154.26포인트를 기록하며 14개월 연속 상승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초대형 유조선(VLCC)은 1억 1,200만 달러 → 1억 1,400만 달러, S-max 유조선 7,600만 달러 → 7,600만 달러, A-max 유조선 5,900만 달러 → 6,000만 달러, 컨테이너선(13,000~14,000TEU) 1억 4,800만 달러 → 1억 4,850만 달러, LNG선(174,000m³)은 2억 1,000만 달러 → 2억 1,400만 달러로 S-max 유조선을 제외한 모든 선종에 걸쳐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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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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