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거제소방서는 7월 3일부터 8월 22일까지 51일간 휴가철 거제시 방문객의 안전을 위해 관내 해수욕장 중 이용객이 많은 3곳(와현,학동,구조라)에 ‘119시민수상구조대’를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거제119시민수상구조대원이 응급처치를 실시한 활동 중 해파리쏘임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해파리는 여름철 높아진 수온의 영향으로 바닷가 연안에 출몰하는데 최근 폭염으로 개체수가 늘었다. 현재까지 119시민수상구조대 운영 중 해파리 쏘임의 치료 및 안전조치는 와현 157건, 구조라 363건, 학동 176건으로 전체활동의 60%에 이르고 있다.

해파리는 수면에 부유물이나 거품이 많이 있는 곳, 물 흐림이 느린곳에 많이 분포하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입수할 경우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해수욕장 상황실에서 해파리로 인해 입수금지를 명령할 시 입수하여서는 안 된다. 특히 라스톤입방해파리는 성체가 최대 5cm인 소형종으로, 해수욕 중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려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해파리에 쏘이면 통증, 가려움증, 구토, 설사 증상이 있고 심한 경우 혈압저하, 호흡곤란, 중독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해파리에 쏘였을 경우에는 즉시 물 밖으로 나와야 하고, 혹시 해파리가 몸에 아직 붙어 있는 경우 절대 만지지 않아야 한다. 다음으로‘119시민수상구조대’에 요청해 바닷물 또는 생리식염수로 세척하거나 증상이 심각할 경우 119구급대에 신고 후 병원치료를 받아야한다.

거제를 방문한 한 관광객은 자녀가 해파리에 쏘이고 통증을 호소해 당황스러웠는데 119시민수상구조대의 치료 덕분에 도움이 되었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소방서 관계자는“응급처치가 필요한 경우 해수욕장 상황실로 방문해 119시민수상구조대에게 적절한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으니 해파리에 쏘였을 경우 참고를 바란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