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거제 대우조선노동조합과 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가 조선불황에 따른 고용대란 사태를 우려해 정부와 거제시, 국회의원, 사업주 등 관련단체들의 적극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7일 오전 10시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월 이후 해양프로젝트가 선주에게 인도되고나면 이후 일감이 줄어 대량 실업사태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면서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걷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새로운 해양프로젝트의 수주가 양대조선소 공히 전무한 상황에서 6월 이후부터 해양프로젝트 물량의 급감으로 인한 물량팀을 포함한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대량해고 사태는 지금의 몇백명 수준이 아닌 2만명 이상의 하청노동자들이 거리로 내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양대조선소 사업주도 인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선노련 산하 대우조선노동조합과 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는 향후 예견되는 거제지역의 이러한 고용대란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고 거제지역 경제의 몰락을 막아내기 위해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기로 결의하고 지난 3월 4일 권민호 거제시장을 만나 그 심각성과 선제적 지원책 마련을 요청하기도 했다"면서 "조선불황을 극복하고 거제시민의 생존권을 사수하기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밝히며 다음과 같이 촉구했다.

첫째, 거제시는 지역경제 활성과 거제시민의 생존권을 지켜내기 위해 향후 불어 닥칠 고용대란을 막아내기 위해 ‘거제시 고용위기지역 선정’을 위한 제반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대우조선노동조합, 삼성노동자협의회와 긴밀히 논의할 것을 촉구한다.
둘째, 정부는 거제시의 고용위기지역 선정을 조속히 선포해 고용대란을 막아내고 조선산업 불황에 따른 전반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

셋째, 대우조선해양(주), 삼성중공업(주) 대표이사는 해양프로젝트 물량감소에 따른 대량해고를 방지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

넷째, 거제시의회는 양대조선의 고용대란 사태로 인한 지역경제 붕괴를 방지할 수 있는 시의회 차원의 모든 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

다섯째, 20대 총선 후보자는 조선불황에 따른 고용안정 대책을 공약으로 선정하고 당선시 거제지역 고용안정과 조선산업 육성을 위한 대정부 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

여섯째, 우리 대우조선노동조합, 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 등 조선업종노조연대는 정부가 거제지역 뿐만 아니라 조선업종 전체를 고용위기업종으로 선정하여 영세한 조선 기자재 부품기업을 포함한 조선소 노동자들의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 조선산업 육성정책을 하루빨리 수립하고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