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거제시의 2개 복지관을 위탁운영하는 거제시희망복지재단 이사장이 시의회 5분 자유발언을 문제 삼고 시의원을 고소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7일 거제시희망복지재단 남해안 이사장이 거제시 최양희 시의원을 명예훼손과 모욕 혐의로 거제경찰서에 고소했다.
 
남 이사장은 최 의원이 같은달 15일 거제시의회 임시회 본회에서 했던 5분 자유발언을 문제 삼았다.
 
남 이사장은 고소장에서 "재단 업무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는 무지한 이사장으로 오인하게 하는 허위의 사실을 적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의원으로 중립적인 입장에서 시정을 펼쳐야 함에도 종합사회복지관의 위탁과정 문제 등을 제기하며 편중된 시각으로 5분 자유발언에서 희망복지재단이 역량부족과 전문성 결핍으로 거제시의 복지가 후퇴될 수 밖에 없다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 방청객과 언론을 통해 시민들의 판단을 흐리게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희망복지재단 이사장으로서 종합사회복지관의 운영 활성화와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해 시민들의 복지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사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고 업무에 전혀 관심이 없어 내용도 알고 있지 못하는 것처럼 언론에 보도되고 있어 시민들이 왜곡된 시각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도록 허위사실을 적시해 이사장으로서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정신적인 피해가 발생했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13일 자신의 입장을 담은 보도자료를 통해  "거제시가 중립을 지키지 않고 편파적으로 행정을 펼칠 때 한쪽으로 기울지 않도록 지적하는 것이 의원의 책무"라며 "중립적인 입장에서 시정을 펼쳐야 할 사람은 의원이 아니라 시장"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재단의 전문역량 부족은 이미 거제시민이 다 아는 내용"이라며 "급하게 두 복지관을 위탁하는 바람에 재단의 실무핵심인 사무국장을 옥포복지관 관장으로 보내고 아직 재단사무국장을 구하지 못해 공무원이 파견 나가 있는 상황을 어떻게 설명할 것이냐"고 물었다.
 
최 의원은 이어 "거제종합사회복지관은 복지관에서 급여를 지급하는 반면, 옥포복지관 관장 급여는 재단에서 지급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옥포복지관 관장을 재단 사무국장으로 복귀 시킨다는 소문이 사실이 아니길 바라고 원칙과 기준을 지켜라"고 촉구했다.
 
최 의원은 남해안 이사장이 고소장에 적시한 명예훼손 주장에 대해 "모든 정황으로 봤을 때 남 이사장이 내용을 모르고 있다고 판단할 수 밖에 없었다"며 "만약 남 이사장이 내용을 알면서 모른 척 했다면, 한 사람의 생존권이 걸린 해고 문제로 장난쳤다면 더욱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남 이사장은 시의원의 합법적인 의정활동을 어거지로 발목 잡으려 하기보다는 복지재단을 어떻게 정상화시키고 전문역량을 강화해 거제시 복지를 확대해 나갈 것인지,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에 대한 대답부터 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남 이사장의 주장이 허위 사실일 경우 공개사과하고 반드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