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가대교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거제지역 범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와 김해연 경남도의회 의원이 2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범대위는 3일 거가대교 통행료 산정을 위한 감사원 국민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범대위는 이날 “최근 거가대교 통행료가 거제시민의 뜻과 상관없이 1만원으로 잠정 결졍됐다. 23만 거제시민을 대표해 거가대교 사업비 실체를 규명하기 위해 감사원 감사를 청구키로 했다” 고 밝혔다.

범대위는 “시행사가 실제 투입한 사업비를 조사하고 총사업비를 확정, 이를 바탕으로 통행료와 최소수익보장율을 결정해야 하지만 통행료 산출 기준과 사업비 내역에 의혹이 많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부산-거제간 연결도로건설조합의 총사업비△통행료(초기 기준금액 8000원) 산출근거 및 결정과정 △징수기간 40년 산정근거 △최소수익보장율(MRG) 결정과정 등에 대한 감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밖에도 “통행료 결정에 도의회와 시민사회의 요구사항은 반영되지 않고 민간사업자인 (주)대우건설과 GK해상도로의 입장만 반영됐다.

시급한 시일내 부산과 거제 양 지역에서 주민공청회를 개최하라” 고 촉구했다. 범대위가 추진한 감사원 감사청구를 위한 서명작업에는 2082명(감사청구 최소기준 300명 이상)이 동참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