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풍 의원
존경하는 25만 거제시민 여러분!
산업건설위원회 전기풍 의원입니다.
5분 자유발언을 허락하여 주신 황종명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25만 거제시민의 행복과 거제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권민호 시장님을 비롯한 1,000여 명의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직필정론을 추구하는 지역신문 기자 및 방청하고 계신 시민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거제소방서를 1급지로 승격시켜야 한다는 주제로 발언하고자 합니다.

소방행정은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으로, 소방력 보강 및 소방 사각지대 해소는 언제 어디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재난사고에 신속히 대비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현재의 소방서는 25만 거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에 소방서의 협소한 공간으로 열악한 근무여건과 민원인들의 불편, 공공질서 확보와 각종 사건사고에 신속히 대처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거제소방서는 소방력 보강을 위해 경상남도에 조직신설을 건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거제경찰서를 1급지로 승격하였듯이 거제소방서 또한 거제시 규모에 맞게 1급지로 승격시키기 위한 노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창원소방본부를 제외한 경상남도 시․군별 소방공무원 근무 인력 현황을 살펴보면, 김해시 258명, 진주시 165명, 양산시 164명인데 반하여, 거제시의 경우 154명이 근무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섬 지역의 특성과 관광도시를 감안했을 때 양산시와 마찬가지로 1급지 승격을 조속히 추진해야 합니다.

거제소방서가 1급지로 승격되면 현재 소방행정과 예방대응과 2개 과 조직에서 소방행정과, 예방안전과, 대응구조과 3개 과로 조직이 확대됩니다. 이에 따른 소방관 증가 및 장비 보강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거제시민의 소방행정 서비스는 더 한층 강화될 것입니다.

소방관의 주요 업무는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화재진압과 구조 및 구급활동입니다. 그러나 소방행정 서비스의 범위는 화재예방 및 화재발생 시 진압은 물론 각종 생활민원을 해결하고, 일상생활에서 위급한 상황에 처했을 때, 가장 먼저 찾는 곳이 바로 소방서, 119구급센터, 그리고 소방관입니다. 또한 대규모 재난 및 사고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처럼 소방서는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가장 가까이에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 거제시는 급격한 도시개발로 초고층 빌딩과 20층이 넘는 고층아파트 단지가 점차 늘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섬 지역의 특성상 대규모 재난사고 발생빈도가 높지만, 외부로부터 장비와 인력을 신속하게 지원받기 어려운 점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25만 거제시민의 재난안전관리를 위해 거제소방서 1급지 승격을 시급히 추진해야 하는 이유인 것입니다.

거제시장께서는 분초를 다투는 재난현장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소방관들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시민들의 보다 나은 소방행정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거제소방서의 1급지 승격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실 것을 촉구하면서, 5분 자유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