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2013년 연구개발사업으로 ‘미래 해양개발을 위한 수중건설로봇’ 개발사업(이하 “수중건설로봇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수중건설로봇이 개발될 경우 인간이 들어갈 수 없는 위험한 심해 수중 작업을 로봇이 수행함에 따라 해양작업 범위가 확대되고, 효율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해외장비의 국산화로 수입대체 효과도 기대된다.

▲ 수중로봇 활용 전․후의 개념도(해저파이프라인 관련 예시)
이 사업은 2012년도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서 시행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기술성과 사업 타당성을 인정받아 통과한 사업이다.

1단계로 2018년까지 총 85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게 되며, 금년도에 국비 20억원 투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한다.

▲ 해저계통연계시공로봇 영국 CTC Marine社
수중건설로봇사업은 ROV(원격조정 로봇)기반 로봇과 트랙기반 로봇 등 2종의 로봇 연구개발과 성능평가 시험을 위한 수조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선진국들은 이미 다양한 수중건설로봇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수중건설 관련 장비의 100% 해외 임대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 해저지반조성로봇 프랑스 Nexans社
육상자원 고갈에 따른 해양구조물 및 수중건설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해상풍력 발전, 해양플랜트 건설 등 해양개발 수요가 연안에서 대수심으로 옮겨가는 추세로 수중 시공현장의 위험성 및 유인공사의 한계 등을 감안 수중건설장비 국산화가 시급한 형편이다.

수중건설로봇 기술은 해양개발 및 미래 해양개척의 핵심요소기술로, 해양에너지, 해양플랜트 등 다양한 신산업 창출을 통해 국가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된다. 수중건설장비가 전무한 현 상황에서 기술의 종속화를 벗어나 선진국과 대등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수중건설로봇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하여 1월 10일 관련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해 의견을 수렴한 후 본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며, 향후 개발이 완료될 경우 5년간 해외 임대료 2,000억원 절감 및 6,100억원의 핵심부품 국내수입 대체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