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거제도 들꽃 장 도영의 들꽃 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며느리 씨리즈의 하나인 꽃며느리밥풀을 소개할까 합니다. 

 
꽃며느리밥풀 - 현삼과의 한해살이풀. 

산지의 볕이 잘 드는 숲 가장자리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마주나면서 갈라지며 높이가 30cm~50cm이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가 5~7cm, 폭이 1.5~2.5cm이며 좁은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의 바소꼴로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이 둥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잎자루는 기링가 7~10mm이다.

 
꽃은 7~8월에 붉은 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포는 녹색이고 잎 모양이며 자루가 있고 끝이 날카롭게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돌기가 있다.화관은 길이15~20mm의 긴 통 모양이고 끝은 입술 모양이다. 아랫입술의가운데 조각에 2개의 흰색 무늬가 있다.

 
수술은 2개가 다른 것보다 길다. 꽃받침은 종 모양이고 4갈래로 갈라지며털이 있다. 열매는 삭과이고 길이8mm 정도의 달걀 모양이며 10월에 익는다.종자는 타원 모양이고 검은색이다.

변종으로 털며느리밥풀 등이 있는데, 털며느리밥풀은 꽃받침에 긴 털이 있고 포에 가시 모양의 톱니가 많다. 한국(전역).일본.중국에 분포한다.

 
꽃은 세상을 너무 무서워 하고 수줍음을 많이 타기 때문에 산 속에서 다른 나무나 풀에 숨어서 고개를 숙이고 핀다합니다.

꽃말은 - 질투. 원망 이라고 합니다.
특징은 - 반 더부살이 식물
반더부살이식물이란 엽록소를 가지고 있어 광합성을 하지만 모자란 양분을 얻기 위해 숙주에 의존해 살아가는 식물이기 때문에 종자만으로는 번식을 할수없는 식물을 말합니다.

옛날 어느 마을에 가난하게 살아가는 모자가 있었답니다.
추수가 끝나고 아들이 장가를 가게 되었는데 결혼비용으로 많은 돈을 빌려써서 그 돈을 갚으려고 이웃 마을로 머슴살이를 떠났는데 아들이 떠나자 아들이 머슴을 가게 된것이 며느리탓이라고 생각하고 며느리를 구박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밥을 하던 며느리가 밥뜸을 보려고 솥뚜껑을 열어서 밥알을 씹어보는데 그때 시어머니가 그 장면을 보고 미운 며느리가 자기몰래 밥알까지 훔쳐먹는다고 생각하고 며느리를 마구 때리는 바람에 며느리는 병이나서 들어누워 얼마뒤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뒤늦게 소식을 들은 남편이 정신없이 달려와 아내를 부둥켜안고 통곡을 하고는 마을 뒷산에 묻어주었는데 그곳에서 꽃이 피었는데 그 꽃이 마치 며느리의 붉은 잎술에 붙은 하연 밥풀같이 생겼다하여 며느리밥풀꽃이라 부fms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