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의 부산지역과 대구지역 의원들이 '동남권 신공항'과 관련한 법안을 경쟁적으로 제출하면서 신공항 건설 논란에 다시 불을 붙이고 있다.

부산지역 새누리당 소속 의원 전원(15명)을 비롯해 경남에서도 무소속 김한표(거제), 새누리당 김성찬(진해) 의원이 동참했다.

 
가덕신공항유치 거제시민연대 공동대표를 지낸 김한표 의원은 "가덕 신공항이 들어서면 거제도와 불과 10분 거리여서 지역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서 서명하게 됐다. 지역 민심도 추진 쪽"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새누리당 의원(부산 남구갑)이 대표 발의한 이 법안은 부산국제공항공사를 신설해 국제공항의 건설‧관리‧운영을 맡도록 규정했다.

부산국제공항공사가 주체가 돼 사실상 김해공항의 가덕도 이전을 추진토록 한 것이다.

이같은 법안 발의 소식이 전해지자 경남 밀양으로 동남권 신공항 입지를 주장했던 대구‧경북 지역 의원과 경남 밀양‧창녕이 지역구인 조해진 의원 등 22명의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이 즉각 '남부권국제공항공사법안'을 제출하며 맞불을 놓았다.

주호영 새누리당 의원(대구 수성구을)이 대표 발의한 이 법안 역시 남부권국제공항의 건설‧주변지역 개발 관리‧운영‧유지‧보수 등을 사업 범위로 하는 남부권국제공항공사 설립 방안을 담고 있다.

주 의원은 한발 더 나아가 '남부권신공항건설촉진법안'까지 발의했다.

이 법안은 국토해양부장관이 신공항건설에 관한 기본 계획을 수립해 이를 고시하고, 신공항 건설 사업을 국가‧지방자치단체‧남부권국제공항공사 및 정부투자 기관이 시행하도록 규정했다.

이같은 부산지역과 대구지역 의원의 입법 경쟁으로 지난해 3월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로 폐기된 동남권 신공항과 관련한 지역 갈등이 재연될 조짐이다.

특히 대선을 앞두고 영남권의 쟁점으로 신공항 이슈가 다시 한번 도마위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17일 "민주통합당이 대선에서 동남권 신공항 이슈를 들고 나온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부산 지역 의원들이 법안을 제출하게 된 것"이라며 "대구‧경북도 부산이 법안을 들고 나온 만큼 관련 법안 발의에 나설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