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복근)은 지난달 30일, 거제시 고현동 소재 장애전담 사랑빛어린이집에서 고현지구 장애전담 및 통합 어린이집 담당교사 및 시설장이 참여한 가운데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1차 장애영유아 담당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장애의 조기발견 및 조기교육을 통한 장애영유아의 교정과 경감, 2차 장애예방 및 이후 발달 촉진, 장애이해 및 지원을 통한 장애영유아 담당자의 역량 강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책무성강화 및 장애인의 교육접근 보장, 통합교육 지원 확대 및 장애이해교육 강화, 특수교육의 협력체제 강화라는 추진방향을 설정, 특수교육의 기회확대 및 질적 개선, 장애영유아의 통합교육 내실화, 생애주기별 특수교육 지원 및 진로․직업교육 강화를 중점 추진 과제로 두고 진행되는 연간사업계획 및 지원내용을 안내했다.

2012년 새 학기를 맞아 실시된 이번 연수를 통해 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방안등에 대하여 많은 의견을 교환했다.

연수를 총괄한 특수교육담당 정미영 장학사는 “장애영유아에 대한 교육적 요구가 높아지고 국가적 책무성이 강조되는 시점에 장애영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와 시설장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장애영유아 교육 활동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거제특수교육지원센터의 장애영유아에 대한 치료지원 및 부모교육, 가족지원프로그램 등의 특수교육관련 사업은 거제특수교육의 질적 발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