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화제의 인물 1위는 ‘안철수’, ‘박원순’과 ‘나경원’ 각각 2, 4위에 올라
전 세계 공통 최고 인기 검색어로 ‘아이폰’ 등극

프리미어 디지털 미디어 기업 야후! 코리아(www.yahoo.co.kr, 대표이사 이경한)가 올 한 해 각 분야별 주요 이슈를 최다 검색어로 정리한 ‘2011 분야별 인기 검색어 Top 10’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야후!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야후!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17 개 국에서 동시 진행됐으며, ‘2011 Best Top 10’사이트(kr.yearinreview.yahoo.com)에서 올 한해 관심사와 트렌드 지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2011년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은 국제적 이슈에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적인 추모열기를 불러일으켰던 ‘스티브 잡스 사망’이 국내 최다 검색어 1위에 올랐으며, 세 번의 도전 끝에 이뤄낸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확정’이 2위, 전세계에 큰 충격을 주었던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3위에 선정됐다. 또한 팟캐스트에서 화제가 되었던 ‘나는 꼼수다’를 필두로 ‘서울시장 보궐선거’, 선거에서 위력을 발휘했던 ‘SNS’가 상위권에 올라 네티즌들의 정치적 이슈에 대한 관심을 반영했다.

뉴스 분야에서도 정치 분야에 관심이 두드러진 한 해였다. 야후! 미디어 ‘네티즌 한표’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설문조사 결과(12월 2일 현재 약 2만4천명 참여), 2011년 국내 Top 10 뉴스 1위는 서울시장 재보선 출마설, 재산의 50% 사회 환원 등 연이은 열풍을 일으킨 ‘안철수 신드롬’이 차지했다. 2위는 최근 국회에서 강행처리로 진행되어 논란을 일으킨 ‘한미 FTA 비준안 통과’, 3위는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이 선정됐다.

2011년 국내에서 가장 화제가 되었던 인물 역시 ‘안철수’ 전 서울대 융합기술대학원장이 선정되었다. 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접전을 펼친 ‘박원순’ 서울시장과 ‘나경원’ 후보가 각각 2, 4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의 주역인 ‘김연아’ 선수가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우리사회의 시대상을 반영한 2011 신조어들도 큰 주목을 끌었다. 검색 신조어 분야에서는 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남자의 줄임말로 일상 속에서 겪게 되는 애매한 상황들을 정리해주는 개그 프로그램의 코너 ‘애정남’이 1위에 올랐다. 또한 각선미를 강조하며 마치 하의를 입지 않은 것 같은 패션을 표현한 단어 ‘하의실종’이 2위에 선정되었으며, 어떤 대상이 ‘맥락 없고 형편없으며 어이없음’을 뜻하는 신조어 ‘병맛’이 3위, 중학교 2학년 나이 수준의 정신적, 심리적 상태를 빗댄 표현인 ‘중2 병’이 4위를 차지했다.

야후! 코리아 이경한 대표이사는 “전 세계 야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2011년 분야별 인기 검색어 Top 10’은 올 한해 전세계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찾은 검색어 순위를 통해 화제가 되었던 사항들을 되짚어 볼 수 있는 자료”라며,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제시 하기 위해 노력하는 야후!는 이번 자료가 2011년 한 해 주목을 끌었던 사항을 확인하는 동시에2012년 이슈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야후! 미국과 아시아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검색된 공통 인기 검색어는 ‘아이폰’이었다. 그 뒤를 이어 지난 7월 친딸 살해 혐의로 기소되었다가 무혐의로 풀려난 ‘파티 맘’ ‘케이시 안토니(Casey Anthony)’가 2위를 차지했다. 특히 3위에 선정된 리얼리티 TV 스타 ‘킴 카다시안(Kim Kardashian)’ 외에도 팝스타 ‘케이티 페리(Katy Perry)’, 아메리칸 아이돌 심사위원 ‘제니퍼 로페즈(Jennifer Lopez)’, 할리우드 악동 ‘린제이 로한(Lindsay Lohan)’ 등 할리우드 여자 스타들이 상위에 포진, 팝 트렌드에 대한 전세계 네티즌들의 높은 관심을 보였다.

‘야후! 2011년 분야별 인기검색어 Top 10’은 온라인 행동을 기반으로 사회 전반적인 동향을 파악하는 야후!만의 차별화된 방법으로 전문 에디터가 야후! 스토리 트래픽과 검색 쿼리를 분석해 집계하였다. 2011년 한 해 동안 국내외 수십억 네티즌들의 큰 관심을 받은 분야별 검색어 순위와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2011 Best Top 10’사이트 (yearinreview.yahoo.com)를 방문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야후! 플리커에서는 자신이 생각하는 2011년 최고의 사진을 공유하는 “2011년 최고의 순간”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페이지(flickr.com/groups/yourbestshot2011)에 방문하여 사진을 등록하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