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민호 시장이 7월 4일 김동진 통영시장, 천재생 통영시의회 의장과 차례로 만나 두 시의 상생ㆍ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권 시장의 제안으로 두 시 간 쟁점이 되고 있는 주요 현안을 슬기롭게 해결하고, 상생 방안을 모색키 위해 마련된 이날 자리에서 권 시장과 김 시장은 두 시의 현안과 입장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눴다.

 
거제시 봉안당과 통영시 화장장 공동 사용으로 두 시의 시민 부담을 줄이자는 권 시장의 제안에 김 시장은 원칙적론 공감하지만, 화장장의 경우 시설 확장․보수가 필요하고 집단민원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만큼 거제시에서 확장 및 보수에 필요한 경비를 일정부분 부담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리고 앞으로 폐기물매립장 등 혐오․기피시설 신축 시에는 두 시가 공동 협의해 예산절감은 물론, 상생의 묘를 살려 나가는 계기를 마련하자고 말했다.

 
김 시장은 도시가스 통영~거제 주배관 건설공사 신속한 추진을 위해 통영 구간 7.7km 도로굴착 심의와 신거제대교 해저구간(1km)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의 조속한 승인 요청에 대해서는 어촌계 보상 문제가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는 만큼 한국가스공사와 긴밀히 협조해서 조속한 시일 내 공사가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통영시의회의 거제 유람선 입도반대 결의문 채택으로 개장에 난항을 겪고 있는 장사도 자생꽃섬 거제 유람선 운항에 대해서는 조속한 개장에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지만, 장사도해상공원측과 두 시의 시민, 통영시의회 간 이해관계가 얽혀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으므로 성수기 이전에는 개장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협의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천재생 통영시의회의장과의 환담에서도 권 시장은 대립 관계에서 상생ㆍ협력 관계로 전환해야 거가대교 개통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장사도, 도시가스, 봉안당과 납골당 공동사용문제를 두 시와 사업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그동안 가까운 이웃이면서도 경쟁관계에 있었던 두 시의 수장이 만나 주요 현안을 논의한 것은 민선 들어 처음 있는 일로 거가대교 개통의 효과를 상생․협력관계로 배가 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권 시장은 “상생의 첫 단추를 끼운 만큼 앞으로도 수시로 통영시장을 만나 두 시의 현안을 논해 상호 발전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권 시장의 이런 노력에 통영시가 어떻게 입장을 정리할 것인 귀추가 주목되는 가운데 대다수 거제시민들은 권 시장의 노력으로 답답하기만 했던 두 시의 현안에 물꼬가 트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