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발전을 위해 시급한 통합적 중.장기 마스트플랜을 세워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거제시의회는 11일 거제시청 대회의실에서 영국도시건축연구소 양도식 소장을 초청해 계장급 이상 공무원들을 상대로 강연회를 개최했습니다. 

양도식 박사는 거제플랜작성의 필요성과 세계 유명도시들의 성공사례를 주제로 2시간여 동안 강연했습니다.

양 박사는 영국의 유명 도시들이 급격히 쇠퇴했다가 통합적 마스트플랜을 통해 다시 성공적으로 부활한 과정들을 사례로 설명하며 거제 플랜작성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양 박사는 “세계 유명도시들이 경제영역의 세계화와 업종의 다변화 등 급변하는 세계정세에 대처하지 못해 쇠퇴하는 결과를 보였다”며 “이 쇠퇴들로 인해 실업이 증가하고 극심한 인구유출, 가난과 범죄로 시민들은 절망에 빠지기도 했다”고 원인을 분석했습니다.  

양 박사는 "지금 거제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세계적 기업 대우,삼성이 있어 유리한 입장에 있다"며 "문제는 시급히 공간 혁신과 미래지향적 거제플랜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 "지역적으로 좁게 볼 계획이 아닌 광역, 국가, 세계화 차원의 문맥 이해를 바탕으로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양 박사는 "세계 모든 성공한 도시들이 합의된 마스트플랜을 통한 전략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 도심의 특화성을 정확히 분석,선정하고 구체화 시켜 지금의 도시가 된 것이다"고 덧붙였습니다. 

강연을 들은 도시과 박석범계장은 "실무속에서도 장기적 거제플랜의 필요성을 느꼈지만, 오늘 강연을 통해 절실히 필요성을 느낀다"며 "오늘 강연을 계기로 거제시도 심도있고 알찬 플랜을 작성해야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양도식박사는 런던대학에서 도시설계.계획을 전공했고,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책임자 및 영국도시건축사무소 소장을 지내고 있는 등 도시계획분야 권위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