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폴 NOL 社로부터도 9,200TEU 2척 수주

대우조선해양(www.dsme.co.kr, 대표이사 남상태)이 세계 최초로 건조하는 세계최대급 18,000TEU 컨테이너선 추가 수주를 확정지으며 조선업계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27일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대표이사는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AP 몰러-머스크(AP Møller-Maersk) 社의 아이빈트 콜딩(Eivind Kolding) 사장과 18,000TEU 초대형 컨테이너선 10척에 대한 추가 수주 계약서에 서명했다.

▲27일 일본에서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대표이사 (왼쪽)와 AP 몰러-머스크(AP Møller-Maersk)社의 아이빈트 콜딩(Eivind Kolding) 사장 (오른쪽)이 세계 최대 크기의 18,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계약식을 마치고 악수를 하고 있다.
 
계약금액은 약 2조원이며 모두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15년까지 선주 측에 인도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월에도 동일 선사로부터 동급 선박 10척을 세계 최초로 수주했으며, 이번에 계약한 선박들은 당시 양사가 합의했던 추가 옵션분 20척 중 10척이 발효된 것이다. 지난 2월 수주분과 이번 계약을 합치면 현재까지 총 수주 금액은 한화로 약 4조원에 달한다.

이번 프로젝트 역시 대우조선해양의 치밀한 영업력과 차별화된 기술력, 그리고 선주와의 깊은 신뢰가 수주 성사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한국수출입은행의 적극적인 지원도 한몫을 했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 중인 세계 최초이자 세계 최대선인 18,000TEU 컨테이너선은 길이 400m, 폭 59m로 갑판 면적만 축구장 4개를 합친 크기와 맞먹는다. 여기에 길이 6m, 높이 2.5m의 컨테이너를 최대 1만 8천 개까지 적재할 수 있다.

때문에 기존 컨테이너선과 비교해 같은 출력으로 더 많은 컨테이너를 운송할 수 있으며, 컨테이너 당 운송비를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시킨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많은 양의 컨테이너를 보다 효율적으로 적재하기 위해 수면저항은 줄이고 컨테이너 적재율은 높이는 최적화된 선형 설계가 적용되었으며, 폐열회수장치(Waste Heat Recovery System)와 같은 보다 획기적인 연료절감 기술들을 도입함으로써 에너지 효율도 한 차원 끌어올렸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4일에도 싱가폴 NOL(Neptune Orient Lines) 社로부터 9,200TEU 컨테이너선 2척을 척당 1,100억 원에 수주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 양사는 작년 계약했던 8,400TEU 10척에 대한 사이즈 변경 계약도 함께 체결했다.

이로써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현재까지 총 28척, 66억 7천만 달러를 수주하면서 2011년 수주 목표액 110억 달러의 약 61%를 달성했다.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대표이사는 “이번 추가 수주는 18,000TEU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시장을 확고히 선점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평하며 “올 하반기에도 초대형 컨테이너선, LNG선, 해양플랜트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을 수주해 110억 달러 수주목표 달성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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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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