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관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하여 오는 10월 30일 거제시 종합운동장에서 『외국인 근로자 한마음 축제』를 연다.

대우조선해양(주)가 주최하고, 거제시 생활체육회가 주관하며, 거제시와 거제시의회 및 삼성중공업(주)이 공동 후원한다.

이 행사는 거제 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거제시민이 함께 어울려 즐기는 축제 한 마당이다.

거제시에는 2009년 말 기준으로 70여 국가에서 온 8천여 명의 외국인이 살고 있다. 특히, 조선산업 분야에 많이 근무하고 있어 지역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행사의 취지는 이국 타향에서 조국을 그리워하는 외국인들의 향수를 달래고 거제시민과 함께 어울림으로 거제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고, 거제시를 전 세계에 홍보하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있다.

축제는 축구와 이어달리기, 민속행사로 줄다리기, 투호, 제기차기의 체육행사와 신발멀리날리기, 장기자랑, 홀라호프 돌리기의 화합행사로 구성된다.

참가팀은 대우조선 4팀, 삼성중공업 3팀, 거제시생활체육회 1팀으로 구성되며, 화합행사는 현장에서 참가 희망자를 모집하여 진행하므로 다문화 가정 등 일반 참가자도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까지는 미니월드컵행사로 개최하여 왔으나 올해에는 다문화가정의 증가와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여 행사의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외국인 근로자 한마음 축제 행사」로 개최하게 되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