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음력 1월 1일) 정월 초하룻날은 설날로 1년 중 우리민족의 가장 큰 명절로 여긴다. 

이날은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첫날이니만큼 복되고 탈없는 한해를 기원하는 의미로 여러가지 행사와 놀이가 행해진다.

집안의 조상들에게 차를 대접하는 의미로 지내는 '차례(茶禮)'에는 떡국과 탕, 과일, 술, 포, 식혜 등을 차린다.

차례를 지내는 조상의 범위는 돌아가신 아버지 내외와 할아버지 내외, 증조할아버지 내외, 고조할아버지 내외의 4대조까지다. 하지만 요즈음은 보통 2대조까지 차례를 지낸다.

차례가 끝나면 차례상에 올렸던 음식들을 나누어 먹는데 이것을 '음복(飮福)'이라 한다.조상신이 드셨던 음식을 받아 먹음으로써 그 덕을 물려받는다는 의미가 있다.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설날 차례상-각 지방이나 가정의 전통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차례상 차림은 지역이나 가문마다 조금씩 다르나,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소개하는 차례상 예시는

어동육서魚東肉西(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좌포우혜左脯右醯(포는 좌측, 식혜는 우측),

조율이시棗栗梨枾(서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원칙을 따른 것이다.


차례 상차림은 대개 5열로 차리는데,
1열 : 시접(수저를 담는 대접), 잔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떡국을 올린다.
2열 :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두동미서(頭東尾西) :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3열 : 생선탕, 두부탕, 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는다.
4열 : 좌포우혜(左脯右醯) :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
5열 : 조율이시(棗栗梨枾) :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놓는다.
또는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차례상 준비시 유의점

복숭아와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자가 든 것은 쓰지 않는다.
고춧가루와 마늘양념을 하지 않는다.
붉은 팥은 안쓰고 흰고물로 쓴다.

▲차례는 어떠한 절차로 지내는가?

차례를 지내려면 3일전부터 목욕 재개하여 심신을 청결히 하여야 하고, 차례 당일 아침에는 사당과 제청을 깨끗이 청소하여야 한다. 그리고 나서 집안의 안주인을 중심으로 탕, 떡, 부침 등의 차례 음식을 준비하고, 남자들은 축문, 지방, 꼬치, 제기 등의 차례에 필요한 기구들을 준비하는가 하면 고기, 과일 등의 차례음식을 장만한다. 차례를 지내는 시간이 되면 제상과 병풍 등의 집기를 준비하여 둔다. 차례는 기제사와 달리 축문을 읽지 않고 잔을 한번만 올린다. 이에 반해 기제사는 술을 세 번 올리고, 축을 읽는 것이 크게 다르다.

1. 진설(陳設)
차례상에 음식을 차린다는 의미로 술잔, 수저, 실과 등 식지 않는 음식을 차린다. 차례는 기제사로 모시는 4대의 조상 모두를 한 자리에 모시고 지내는 제례이므로 각 대수별로 별도의 상에 따로따로 차려야 한다. 그러나 차례상이 부족할 경우 한 상에 차리되 각기 구분하여야 한다.

2. 출주(出主)
사당이 있는 집에서는 사당에서 차례를 지내기 때문에 이 절차가 필요없다. 그러나 지방으로 모실 경우에는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의 지방을 모두 작성하여 모신다.

3. 강신(降神)
제사를 지내는 장소로 조상님의 신이 차례를 지내는 장소로 오시라는 의미이다. 주인이 향상 앞에 나아가 향을 피우고 집사자가 따라 주는 술을 세번으로 나누어 모시기에 붓고 두 번 절한다.

4. 참신(參神)
신위에게 인사를 드리는 절차이다. 이때 신주를 모시고 차례를 지낼 경우에는 강신을 하기 전에 신주를 모시고 나서 바로 참신을 하고, 지방으로 모실 경우에는 강신을 하고 참신을 한다. 제주이하 참석한 모든 가족들이 절을 하는데, 음양의 원리에 따라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한다.

5. 진찬(進饌)
진설에서 차리지 않은 나머지 차례음식으로서 식어서는 안될 음식을 차린다.

6. 헌작(獻酌)
제주가 신위에 잔을 올리는 절차이다. 4대의 조상을 모시는 제례이므로 각 신위에 따로 잔을 올려야 한다.

7. 계반삽시(啓飯揷匙)
메의 뚜껑을 열어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은 적이나 편에 올려놓는 절차로 삽시정저(揷匙正著)라고도 한다. 추석 때에는 젓가락을 송편 위에 올려놓으면 된다.

8. 합문(闔門)
조상님이 식사를 할 수 있는 시간이다. 참사자들은 제청 밖으로 나가고 문을 닫거나, 제상 앞에 병풍을 가린 후 모두 엎드린다.

9. 계문(啓門)
4~5분 후 연장자가 기침을 세번하면, 전원이 제청 안으로 들어오거나, 병풍을 걷고 일어선다.

10. 철시복반(撤匙復飯)
수저를 거두고, 메의 뚜껑을 덮는다는 절차로 추석차례에서는 젓가락을 내린다.

11. 사신(辭神)
참사자들이 절을 하여 모셔왔던 신을 보내 드리는 절차이다. 이때도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한다.

12. 납주(納主)
신주를 원래의 자리인 사당 감실에 모신다. 지방을 모셨을 경우 지방을 향로 위에 놓고 태운다.

13. 철상(撤床)
진설한 차례음식을 거두어 내리고 차례상 등의 기물을 정리한다.

14. 음복(飮福)
주인과 참사자들이 음복주와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조상의 덕을 기린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