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해양경찰서 전경
창원해양경찰서 전경

 

【거제인터넷방송】= 창원해양경찰서는 18일 오후 2시 해양경찰서 대회의실에서 가상으로 집단계류바지 화재사고 대응을 위한 수난대비기본훈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창원해역에 양식장이 산재하고 어업용 작업 바지(바지선 394척)의 지속적인 화재 발생사례 및 작업 바지선의 밀집 등으로 인한 연쇄 화재, 피해증가에 따라 실제 사고 사례를 바탕으로 도상 훈련을 진행한다.

도상 훈련은 지도에 사고를 가정하고 각 기관의 임무, 역할 등을 연습하는 훈련이다.

실제로 창원해역의 어업용 작업 바지 화재는 지난 2월께 수정마을 홍합양식장 화재 등 최근 5년간 11건이 발생해 어업인들에게 많은 피해를 입혔다.

이날 훈련에는 남해지방해양경찰청 항공단·마산항 해상교통관제센터, 창원시청, 마산지방해양수산청, 마산소방서, 마산 소방정대, 창원어선안전조업국, 해군 진해기지사령부, 62해상항공전대, 민간세력에는 한국해양구조협회 마산수색구조대, 민간해양구조대의 항공수색대, 드론수색대, 수중구조대, 수정·안녕 어촌계장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훈련은 계류바지·선박 화재 발생 후 해상바지로 화재가 확산하는 상황으로 어촌계장의 직접적인 신고를 창원해경이 접수해 구조기관 초동 조치, 인명구조(해상·항공 수색), 화재진압 순으로 진행된다.

창원해양경찰서장은 “이번 수난대비기본훈련을 통하여 민·관·군 수난구호 협력 체계를 확립하여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계류바지 화재 사고 대비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구조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난대비기본훈련은 수상구조법 제5조의2(수난대비기본훈련의 실시 등)에 따라 수상에서 자연적·인위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조난사고에서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수난구호 협력기관 및 수난구호 민간단체 등과 공동으로 매년 실시하는 법정훈련이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