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투기가 임박해 전 세계적으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11일 기자간담회에서 "정부도 조용한데 굳이 통영시가 떠들 이유가 없다"고 한 국민의힘 소속 천영기 통영시장의 발언이 사퇴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해외 전문가들은 IAEA 검증 미비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고, 일본 어업협동조합까지 해양방류 반대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오염수 투기 근절을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나서며 본격적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경남도당 통영·고성지역위원회(이하 통영·고성위), 거제시지역위원회는 지난 3월부터 시민단체와 연대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투기 반대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통영·고성위는 15일 성명서를 통해 "윤석열 정권만이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옹호하고 있다"며 "여당은 방사능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괴담'으로 몰아붙이며 국민의 안전을 담보하기는커녕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이 오염수를 방류하면 경남 연안 일대, 특히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지정한 통영 청정해역은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된다"며 "창원·거제·고성·하동·사천·남해의 어업·수산가공·외식업 종사자들의 생존권도 영향을 받게 된다"고 강조했다.

천영기 통영시장은 지난 11일 기자간담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이야기가 계속된다면 통영 수산물은 팔지 않겠다"며 "정부가 잠잠한데 통영시가 떠들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심지어 시의회를 행해 "너무 정치적으로 계산된 것"이라고 일축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경남도당 통영·고성지역위원회는 천 시장의 발언 철회와 통영시민의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만약, 천 시장이 민주당의 요구를 무시한다면 경남도민·통영시민의 안전과 어업인들의 생존권을 포기하는 것으로 간주, 시민들과 연대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투기를 옹호하는 천영기 통영시장 퇴진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하는 성명서 전문이다.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투기 옹호하는 
천영기 통영시장은 누구를 위한 시장인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포기한 시장은 물러나야”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가 임박한 가운데 전 세계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중국은 “오염수가 무해하다면 바다에 버리지 말고 농업용수에 써라”고 했고, 태평양 도서국들은 ‘일본 오염수 방류 연기’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해외 전문가들은 “IAEA 검증 미비 등 총체적 문제”라고 지적했고, 심지어 일본 어업협동조합회조차 “해양방류 반대” 성명을 내는 등 일본 국민들도 반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5월2일 광화문 광장 이순신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염수 투기저지 범국민서명운동’을 알리며 본격 서명운동에 나섰습니다. 

한편 우리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통영·고성지역위원회와 거제시지역위원회는 지난 3월부터 시민단체와 연대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투기 반대 1인 시위’를 이어왔습니다. 

그런데 유독 윤석열 정권만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를 옹호하고 있습니다. ‘오염수’ 명칭을 ‘처리수’로 변경해 달라는 일본의 요구를 적극 검토, 수용할 태세입니다. 

국민들의 재산권과 건강권을 지켜야 할 대통령과 정부 여당인 국민의힘은 방사능에 대한 국민우려를 ‘괴담’으로 매도하고 국민안전 보장은커녕 일본정부 앞잡이를 자처하며 오히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오염수를 투기하면 직격탄을 맞는 곳이 바로 경남 해안지역입니다. 특히 미FDA가 지정한 통영 청정해역은 취소 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합니다. 뿐만 아니라 창원과 거제, 고성, 하동, 사천, 남해 등 어업인들과 해산물 가공업 및 요식업 종사자들의 생존권에 막대한 타격을 입을 것입니다.
 
통영시의회는 지난 3월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피해 대책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고, 사천·거제시의회 등 남해안을 낀 지방의회가 여당·야당 할 것 없이 ‘방류철회’, ‘특별법제정’에 대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천영기 통영시장이 지난 11일 통영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이야기를 계속하면 통영 수산물이 안 팔리게 된다. 정부가 조용한데 굳이 통영시가 떠들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의회를 향해서는 “너무 정치적인 계산이 깔려 있다”고 치부하기 까지 했습니다. 통영시장의 입에서 나왔다고 믿기 어려운 발언은 지역의 한 언론이 기사화하면서 알려졌습니다.

통영시는 남해안 수산업의 중심도시이자 어업전진기기입니다. 주민 대부분이 어업을 기반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바다가 오염되면 통영시 주민들은 삶의 터전을 잃게 됩니다. 

“당장 통영 수산물이 안 팔린다. 떠들지 말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투기 문제에 대한 천 시장의 인식이 드러나는 대목입니다. 방사능 오염수를 가장 앞장서 막아야 할 시장이 시민의 생명과 안전보다는 자신의 정파적인 이익만을 대변하고 있는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통영·고성지역위원회는 천영기 통영시장에게 지난 11일 기자회견장에서의 발언을 취소·사과하고, 일본 방사능 오염수 투기 철회를 위한 대책마련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합니다.
만약, 천 시장이 민주당의 요구를 무시한다면 경남도민·통영시민의 안전과 어업인들의 생존권을 포기하는 것으로 간주, 시민들과 연대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투기를 옹호하는 천영기 통영시장 퇴진운동’에 나설 것을 밝힙니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의지가 없는 시장은 물러나야 마땅합니다.

다시 한 번 천영기 시장이 자신의 무지하고 무책임한 발언을 당장 취소하고 통영 시민들에게 정중히 사과할 것을 촉구합니다. 또한 ‘일본 방사능 오염수 투기 철회’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것을 거듭 촉구하는 바입니다.


2023.5.15.
더불어민주당 경상남도당 
통영·고성지역위원회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