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 예정지 사곡만.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 예정지 사곡만.

【거제인터넷방송】= 국내 최초 민간투자 국가산업단지로 예정됐던 거제해양플랜트국산업단지가 6년 가까이 협의와 준비 끝에 착공도 못한 채 백지화 수순을 밟는다. 거제시 관계자에 따르면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법인(SPC)이 이달 중 해산되며, 주주총회를 열어 '청산결과보고서' 승인을 거쳐 등기를 마치면 법인은 공식적으로 사라진다.

이 사업은 민자 1조7000억원을 투자해 거제시 사등면 앞바다 301만㎡를 매립 472만㎡ 규모의 해양플랜트 모듈 생산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1조7340억원으로 추정됐으며, SPC는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설립된 민관 합작법인이다. 강서공단, SK에코플랜트, 쌍용건설, 대우조선해양건설, 한국감정원, 경남은행을 중심으로 거제시가 지분을 출자했다.

이 사업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 경남도가 정부로부터 유치한 3개 특화산업단지 중 하나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추진하는 기존 산업단지와 달리 지자체와 실사용자, 금융·건설사가 공동으로 사업비를 전액 지원하는 국내 최초 민간투자 국가산업단지로 주목받았다.

조선업의 장기불황과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해양플랜트 수요감소로 프로젝트가 중단됐다. 여기에 대규모 바다 매립으로 인한 해양생태계 파괴를 우려하는 환경단체의 거센 반발도 부담이었다. 민간위원 22명 중 21명(조건부 5명)이 찬성 의견을 냈지만 국토해양부는 반대했다. 대기업의 참여, 실제 수요가 있는 기업 유치, 안정적인 자금조달 방안 부재 등이 이유였다. 100% 민간자본으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보다 안정적인 담보가 필요하다는 의미였다.

거제시와 지역 정치인들이 사업을 살리려 노력 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지난해 11월 SPC 이사회는 현시점에서 경영정상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주주 전원의 동의로 법인 해산을 의결했다. 이후 청산인을 선임해 최근까지 채권단 개편과 자본금을 포함한 잔여재산 분배 등 막바지 절차를 밟았다.

결국 사업주체가 없는 해양플랜트산업단지 사업도 자동으로 폐기된다. 수년간의 협의와 준비 끝에 실망스러운 결과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