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거제시(시장 박종우)는 전국 최초로 사고 위험이 높고 위치정보가 취약한 해수욕장, 해변데크길, 물양장, 방파제 등 해안 및 해양 도로명주소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최근 남파랑길, 섬앤섬길, 해안거님길 등의 걷기 여행 및 낚시, 캠핑, 차박 증가로 해수욕장, 해변데크길, 물양장, 방파제 등의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으나 해안 및 해양시설물은 지번 또는 도로명주소가 없어 위치 찾기가 어렵고, 사고 시 신속한 구조·구호가 어려워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

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주소체계 고도화 및 주소기반 산업 창출 시범사업 특별교부세 공모사업에 거제시 해안 및 해양 도로명주소 구축 사업이 선정돼 특별교부세 5천만원을 확보했고, 시비 5천만원을 투입해 총 사업비 1억원으로 지난해 12월에 사업을 완료했다.

이번 사업으로 도로명이 없던 해변데크길, 해수욕장, 물양장, 방파제에도 도로명이 새롭게 부여했으며, 주소가 없어 찾기 어려운 간이화장실, 인명구조함, 쉼터, 전망대, 캠핑장, 낚시공원에도 도로명주소를 부여하고 안내시설을 설치했다.

또한, 해변산책로에 그림자 조명(로고라이트), 태양광 도로명판 및 사물주소판을 설치해 어두운 길을 밝히고 주소 및 안전정보를 안내했다.

특히, 도로명주소를 안내하는 기초번호판, 사물주소판, 주소정보안내판에 QR코드를 표기해 스마트폰을 통해 119, 112 긴급신고 문자 전송 서비스, 관광정보, 심폐소생술, 시민불편신고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 및 연계할 수 있다.

백운성 토지정보과장은 “촘촘하게 주소정보를 구축하고 고도화해 시민과 관광객의 정확하고 신속한 위치 찾기뿐만 아니라, 관광인프라 확충 및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거제시는 2021년 주소체계 고도화 및 주소 산업 창출 시범사업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8,000만원을 받아 숲길에 도로명주소를 구축하고, 2022년에도 주소체계 고도화 및 주소 산업 창출 시범사업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5,000만원을 받아 해안 및 해양에 도로명주소를 구축해 전국 최초로 산과 바다의 주소 사각지대를 해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