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청
거제시청

 

【거제인터넷방송】= 거제시가 2023년 첨단정보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민원서식 작성도우미 서비스'를 구축한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첨단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에 공모해 선정된데 따른 것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4개 과제를 수행할 5개 기관이 선정됐고, 총 34억 원이 지원된다.

거제시가 추진하는 '스마트 민원서식 작성도우미 서비스'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과 공공 마이데이터를 연계해 민원신청서 작성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효과성이 검증된 시범‧실증사업이다.

이 서비스가 도입되면 민원인은 종이 서식이 아닌 무인단말기(키오스크)나 지능형 제어판(스마트패드)을 활용하여 민원서식을 작성하고, 주소‧이름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반복 작성해야 하는 불편함이 사라지게 된다.

거제시는 고도화된 사업 추진을 위해 기존 개발된 30종의 민원서식 외에도 시 특성에 맞는 신규 민원서식 10종을 추가 개발하고 무인단말기(키오스크)뿐 아니라 지능형 제어판(스마트패드)을 활용한 1:1 대면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며, 어려운 행정용어와 질의사항은 챗봇 및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윤종섭 거제시 정보통신과장은 “기존 어르신 스마트 돌봄 서비스, 스마트 주차정보 공유서비스 운영과 함께 스마트 민원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 구축으로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도시 경쟁력 강화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