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서일준 국회의원이 19일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이 참여한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에서 개최된 “고용부-경상남도-거제시 합동 간담회”에서 거제시의 고용위기지역 신규 지정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거제의 고용위기지역은 주력산업인 조선업 침체로 지난 2018년 4월 5일 최초 지정된 이후 총 4차례의 연장과 지정을 맞게 되었다.

거제시는 계속된 조선산업의 불황에 생산가능인구 감소, 각종 고용동향 지표 악화로 인해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어 왔으며, 이달 31일 지정기간 종료를 앞두고 있었다.

현재 양대 조선소의 수주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현장까지 일감이 도달하는데 시차가 발생하고, 조선산업의 불황에 따른 기능 인력 유출로 고용보험 피보험자수는 과거 고용위기 지역 지정시기보다 더 낮아지고 있어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그동안 서일준 국회의원은 경남도 및 거제시와 긴밀하게 협력해 조선업에 대한 현장 상황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피력해왔다. 특히 고용노동부 장·차관 등 정부 관계자에게 거제시의 산업ㆍ고용 현황과 지역경제의 고충을 설명하며 지속적으로 고용위기지역 지정의 필요성을 강력히 촉구해왔다.

박종우 거제시장도 서 의원과 적극적으로 소통·협력하며 경상남도와도 유기적인 협조로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다. 또, 박 시장은 지난 8월 고용노동부에 건의문을 제출하고 고용노동부 장관 삼성중공업 방문 시 직접 건의하였으며, 고용노동부 관계공무원 직접 사업 설명 등 지역의 어려운 고용상황을 상세히 설멍하고, 지역내 고용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반드시 필요함을 호소했다.

이번 고용위기지역 신규 지정으로 ▲노동자의 생활안정망 확충 ▲재취업과 훈련 참여기회 확대 ▲훈련 장려금 지급 ▲원하청 임금격차 해소 ▲ 사업주 지원을 통한 고용유지 및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서일준 국회의원은 “이번 고용위기지역 신규 지정은 거제 시민들과 조선업계의 절실함이 만들어낸 다행스러운 결과”라며 고용위기지역 신규 지정에 대한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어 서 의원은 “최근 연이은 선박 수주로 조선업이 호황기를 맞고 있지만, 그 효과가 지역경제에 미치려면 오랜 시간이 필요하고 여전히 조선업계는 고용위기 상황을 겪고 있다”라고 말하며, “이번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고용회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고용위기지역 신규 지정은 지역의 주력산업인 조선업의 생산활동을 지원하고, 미래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조선산업의 초격차를 실행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그동안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위하여 노력한 댓가가 결실을 맺었다는 사실을 기쁘게 생각하며, 고용위기 지역 지정이 조선업계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전체가 활력을 받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