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통영해양경찰서(서장 한동수)는 9일 통영시 산양읍 영운리 인근 해상에서 통영지역 해녀들에게 바다활동 노하우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통영지역 해녀들은 대부분 노령에도 불구하고, 해녀복(고무잠수복)만을 착용한 채 맨몸으로 수심 5~10m, 최장 2분까지 잠수해 전복·소라 등을 채취하는데, 해경구조대는 스쿠버 장비를 활용한 잠수를 주로 하고 있어 수중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맨몸 잠수에 있어서는 해녀분들로부터 배울 점이 많을 것이란 점에 주목하고 훈련을 기획하게 됐다.

해경구조대는 경험이 풍부한 해녀들과 바다 속을 함께 누비며 수중지형에 대한 탐색과 호흡법, 체온유지법 등 수년간 쌓아온 그들만의 잠수 기술을 전수 받는 한편, 해녀들에게는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 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저체온증 응급처치법을 교육하는 등 상호간의 노하우를 교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날 참여한 통영제주나잠 부녀회는 대부분 20~30세부터 제주도에서 해녀일을 시작해, 통영으로 시집온 후 통영바다에서 30~40년간 물질을 해 온 베테랑들이다.

통영해경 관계자는 “해녀 어머님들과 세대·성별·직업 모두 다르지만 파도와 추위에 맞선다는 점에서 동질감이 들었다.”며 “오늘 배운 노하우를 인명 구조활동에 접목해 더 안전한 바다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