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거제인터넷방송】= 한국이 7월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을 수주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10만 CGT(70척) 중 한국이 116만 CGT(19척, 55%)를 수주하며 중국 62만 CGT(35척, 30%)를 제치고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1~7월 누계 기준으로도 한국은 1,113만 CGT(204척, 47%)를 수주, 1,007만 CGT(383척, 42%)를 기록한 중국을 앞섰다.

올해 1~7월 발주된 LNG 운반선(140,000m³ 이상)은 103척으로 이는 클락슨리서치가 LNG운반선 발주 데이터를 집계한 2000년 이래 최대다.

수주 호조로 한국의 수주잔량도 지난해 9월 이후 11개월째 증가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2,850만 CGT(618척) 보다 26% 증가한 3,586만 CGT(717척)로 나타났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61.57포인트를 기록,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7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210만 CGT(70척)를 기록했으며, 이 중 한국이 116만 CGT(19척, 55%)를 수주하면서 62만 CGT(35척, 30%)를 기록한 중국에 앞섰다.

올해 1~7월 누계 수주 실적은 한국 1,113만 CGT(204척, 47%), 중국 1,007만 CGT(383척, 42%), 일본 171만 CGT(65척, 7%) 순이다.

선종별 발주량을 살펴보면 전년동기 대비 LNG선(140,000m³ 이상)은 크게 증가한 반면, 대형 컨테이너선, 유조선, 벌크선(Capesize) 모두 감소했다.

특히, LNG 운반선은 카타르 프로젝트에 힘입어 1~7월에만 103척이 발주, 역대 최다를 기록함. 이전 최고 발주는 2011년 41척이었다.

※ 1~7월 주요 선종별 누계 발주량

-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21년 977만CGT(163척) → '22년 295만CGT(103척, 70%↓)

- 대형 LNG선(140,000m³ 이상): '21년 313만CGT(36척) → '22년 888만CGT(103척, 184%↑)

- 초대형 유조선(VLCC): '21년 133만CGT(31척) → '22년 -

- S-Max급 유조선: '21년 36만CGT(12척) → '22년 3만CGT(1척, 92%↓)

- A-Max급 유조선: '21년 75만CGT(29척) → '22년 47만CGT(18척, 37%↓)

- 벌크선(Capesize): '21년 222만CGT(69척) → '22년 39만CGT(12척, 82% ↓)

7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6월 말 대비 51만CGT 증가한 1억 126만CGT로 국가별로는 중국 4,237만CGT(42%), 한국 3,586만CGT(35%)를 기록했다.

전월 대비 한국(93만CGT, 3%↑)은 증가한 반면, 중국(△12만CGT, 0.3%↓)은 소폭 감소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보면 한국(737만CGT, 26%↑)이 중국(462만CGT, 12%↑)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7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61.57포인트를 기록해 2020년 12월 이후 20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월 대비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4,000m³)은 2억 3,100만 달러 → 2억 3,6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은 1억 1,750만 달러 →1억 1,900만 달러, 벌크선 6,400만 달러 → 6,450만 달러로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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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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