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안전운행으로 사고를 방지하자
장마철 안전운행으로 사고를 방지하자
  • 거제인터넷방송
  • 승인 2022.06.2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경수 소방장 / 거제소방서
박경수 소방장
박경수 소방장

【거제인터넷방송】=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된다. 도로교통 안전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빗길 교통사고 사망자가 장마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고 한다.

아울러 많은 비가 내려 배수가 잘 되지 않는 젖은 도로에서 운전을 하게 되면 운전 시 시야 확보가 어려워지고, 차량의 제동거리 또한 늘어나 큰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크다.

그래서 다가올 장마철을 대비한 안전 운전요령을 숙지하여 미리 사고에 대비 해보자.

▲ 감속운행(20%), 폭우시에는 50% 감속, 특히 노면반사로 인한 빗길 야간 사고위험이 높아 야간에는 충분히 감속해야 한다.

▲ 앞차와의 차간거리를 평소 보다 50% 이상 확보해 빗길 미끄러짐에 의한 추돌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 수막현상(물위에 차가 떠있는 현상)을 피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10%정도(0.2㎏/㎢) 상향하고 타이어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 마모가 심한 경우 미리 교체해야 한다.

▲ 주간에도 전조등 켜기를 통해 자신의 차를 알려야 한다. 사고가 17%이상 줄어든다.

▲ 물웅덩이를 통과할 때는 1~2단 저단기어를 사용하고 운행 중 앞을 분간하지 못할 정도로 강한 폭우가 내릴 때는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잠시 대기해야 한다.

그리고 자동차의 침수를 피하기 위해 물 웅덩이 근처를 피하고 피할 수 없을 시엔 에어컨을 끄고 낮은 속도로 일정하게 한번에 지나가는 게 좋다. 혹 침수로 시동이 꺼졌다면 시동을 절대 다시 걸지 말고 배터리 단자를 분리하고 빠르게 견인 조치해야 한다.

다가오는 장마철을 대비해 안전운전 요령을 기억해 항상 사고를 미리 예방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