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거제인터넷방송】= 한국이 4월말 688척의 선박 발주량을 기록하며 2016년 4월 이래 6년만에 최고점을 찍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4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월 대비 36% 감소한 251만CGT(71척)이며 이중 한국은 82만CGT(16척), 중국 154만CGT(45척)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발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1~4월 누계 수주량 기준 한국의 시장 점유율은 46%(581만CGT)를 기록, 전년 동기 대비 11%P 상승했으며 4월말 수주잔량 또한 688척(3,268만CGT)으로 2016년 4월 이래 6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편 클락슨 선가지수는 3월 대비 소폭 상승한 157.78을 기록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4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251만CGT(71척)로 지난 3월 대비 36% 감소했으며, 이 중 한국이 82만CGT(16척), 중국이 154만CGT(45척)를 수주했다.

4월 한국의 척당 수주단가는 1억4,300만 달러로 중국 8,600만 달러와 비교해 66% 높은 수준임. 중국은 LNG운반선 외에 1,800TEU 소형 컨테이너선, PCC(자동차운반선), 소형벌크선, 화학제품운반선 등이 주력인 반면 한국은 LNG운반선과 8,000TEU급 중대형 컨테이너선을 수주한 결과다.

1~4월 누계로는 한국이 581만CGT(120척, 45.9%)를 수주하여 전년 동기 대비 11%P 상승한 반면 중국은 580만CGT(197척, 45.8%)로 △2%P 감소했다.

4월말 전세계 수주 잔량은 3월말 대비 70만CGT(1%↑) 증가한 9,595만CGT이며 국가별로는 중국 4,044만CGT(1,703척, 42%), 한국 3,268만CGT(688척, 34%), 일본 928만CGT(477척, 10%) 순이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보면 한국은 747만CGT(30%↑), 중국은 667만CGT(20%↑)가 증가한 반면, 일본은 △161만CGT(15%↓) 감소한 것이다.

한편, 한국은 조선시황개선에 힘입어 4월말 기준 수주잔량이 688척으로 '16.4월(692척) 이래 6년만에 최고 수준으로 확인됐다.

4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1.6포인트 상승한 157.78포인트를 기록했다.

3월 대비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4,000m³)은 2억 2,200만 달러 → 2억 2,400만 달러, 컨테이너선(13,000~14,000TEU)은 1억 4,950만 달러 → 1억 5,25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은 1억 1,500만 달러 → 1억 1,600만 달러, S-max 유조선은 7,700만 달러 → 7,800만 달러, A-max 유조선 6,000만 달러 → 6,050만 달러로 모든 선종에 걸쳐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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