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해 경장
박광해 경장

【거제인터넷방송】= 매년 4월, 거제시 장목면 대금산은 산 중턱부터 정상까지 2.4ha에 걸친 진달래와 벚꽃이 군락을 이루어 연분홍빛 꽃물결의 장관을 이룬다. 산·꽃·바다가 조화를 이루는 거제시의 명산 대금산을 전국에 소개하여 다시 찾고 싶은 거제 대금산을 부각시키고, 더 가꾸고 보호하여 널리 후세까지 보전하기 위해 거제시 장목면에서는 진달래 축제와 산신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진달래 군락지 보호를 위해 축제는 격년제로 개최하고 있다.

2022년 제 26회 대금산 진달래 축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축제(공연 및 부대행사, 진달래 화전 만들기 체험, 향토음식점 운영 등)는 전면 취소하고,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시민의 안전과 외래 방문객의 무사고를 기원하는 산신제례 행사(2022. 4. 1. 10:30-11:30)와 개화시기에 맞춰 비대면 온라인 축제(장목면 먹거리·볼거리 등 SNS와 유튜브 채널 활용)를 한다.

올해 대금산 진달래 축제는 산신제례를 제외하면 공식적인 대면행사는 없지만, 매년 축제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장소이기 때문에, 이에 대비하여 거제경찰서 장목파출소에서는 지역안전순찰을 실시하여 위험의 예방과 대응을 위한 활동을 하였다.

※ 지역안전순찰이란 기존의 피상적 순찰에서 ‘주민접촉 + 문제해결’ 방식 순찰로 전환하여 지역 내 치안 문제를 지자체·지역 주민 등 지역사회과 함께 연대하여 해결하는 순찰 활동이다.

대금산은 산 정상까지 차량이 이동할 수 있도록 산길을 따라 포장과 비포장 도로가 혼재해 있어 산길 이탈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도로 유실 지역이 있는지 점검하였고, 화재와 관련된 위험, 기타 안전 사고의 위험 등을 점검하였다. 또한 산신제례 행사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대응하기 위해 장목면사무소, 진달래 축제 추진 위원회, 장목면 주민 협의회와 행사와 관련된 협조체계를 유지하기로 하였다.

진달래꽃 개화 기간 대금산 방문객들의 안전을 위해 몇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첫째, 대금산 정상으로 이르는 길은 포장과 비포장 도로가 혼재해 있고 경사와 커브가 높은 도로로 산길 이탈 및 교통사고 우려가 큰 만큼, 방문 시 브레이크 점검, 음주운전 금지, 산길 운행시 자연경관을 보며 전방 주시를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봄철에는 화재의 위험성이 큰 만큼 대금산 내에서 흡연 및 취사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하고,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신고 및 소방차 진입을 고려하여 주정차 하여야 한다. 셋째, 안전사고 발생 시 대응을 위해 단독 방문보다는 위험 발생 시 신고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사람과 동행하여야 한다.

위와 같은 안전 수칙을 고려하면, 안전하게 대금산 진달래꽃을 즐기고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