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거제시가 일자리창출사업 국비 32억 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비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2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조선업희망센터 운영비 22억 원과 거제형 조선업 내일채움공제 사업비 10억 원이다.

확보된 사업비는 조선업 인력수급을 향상시키고 신규직원의 장기근속에도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게 됐다.

거제 조선업희망센터는 2016년 8월 개소해 조선업 불황에 따른 고용 위기 극복을 위해 재취업 지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맞춤형 직업 훈련과 취업역량 강화 특강 등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난해 말까지 7,400여 명의 취업‧창업을 지원했다.

특히, 올해는 양대 조선소 수주량 증가에 따라 생산인력 확보가 시급한 만큼 조선업종 취업 지원을 최우선으로 사업을 추진해 조선업 인력난 해소를 돕고 구직자들에게는 신속하고 안정적인 취업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사업은 향후 거제 조선업희망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며, 거제고용복지(+)센터와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서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거제형 조선업 내일채움공제 사업은 거제시 주민등록자이면서 만 18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이 조선업종 중소기업에 1년간 근속 시 자기 부담금 150만 원을 포함해 만기 지원금 600만 원의 목돈을 적립할 수 있는 사업이다. 

청년·거제시·정부의 3자 적립을 통한 자산형성으로 조선업종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 및 장기근속을 유도해 인력수급 미스매치 해소, 신규인력 유입 지원 등으로 인구 유출 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거제시 조선산업일자리과(일자리창출팀)로 문의하면 된다. (거제조선업희망센터 ☎632-1831, 거제형 조선업 내일채움공제사업 ☎639-4144)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