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사랑하는 거제시민 여러분! 거제청년 여러분! 저는 윤호진입니다. 국민의힘 씽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지방분권정책기획위원회 위원이자 거제미래개발전략연구원장입니다. 서일준 국회의원 보좌진을 역임하고 윤석열 국민캠프 국민민생안정본부 경남본부장으로 활동했습니다. 저는 오늘 저녁, 거제 젊음의 거리에서.‘거제청년’에 대해 말씀을 드리려고 사과나무 궤짝 위에 섰습니다.

저와 일주일마다 함께 봉사하는 청년들이 있습니다. 한 사람은 암 선고를 받고 투병 중인데 봉사를 합니다. 청년들의 맨토로서 지내던 청년인데 어려운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책임을 다하려 봉사합니다. 참으로 귀합니다. 그렇지만 눈물이 나고 마음이 아픕니다. 한 청년은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을 위해 노력하는데 아르바이트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집이 거제이지만 독립, 자립은 꿈을 못 꾸고 있습니다. 옆에서 지켜보는 성실한 청년, 이 친구가 대견하기도 하지만 안쓰럽습니다.

최근 정치에 청년이 자주 거론되고 ‘청년의 꿈’, 메타버스에 청년과의 대화를 한다고 시끄럽습니다. 청년이 특권이거나 보호의 대상이거나 특정한 사회 세력을 이야기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청년은 사람의 일생 중 한부분이자 인생의 과정입니다. 나이가 든 분들에게 청년시절이 있었고, 어린아이들의 인생에 있어 청년 시기를 지날 것입니다. 이처럼 인생의 한 과정에 있는 청년들에게 기성세대는 기성세대의 잣대로 청년을 청년에 가두거나 보호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청년은 존엄한 인간으로서 존중받아야 하고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다운 삶을 누리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는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어떤 것에 에너지를 쏟고, 좌절하며 아파하기도 하는 사람입니다. 순전히 사람으로서 존중받는 것에서 청년은 시작됩니다.

친숙해진 디지털 환경은 변화에 대한 열망과 가치관의 다양성이 있습니다. 기성세대가 정해 놓은 정답은 청년들에게 정답이 아닐지 모릅니다. 기성세대보다 SNS에 친하고 능숙한 청년들은 더 이상 보호 속에서 머물러야 할 존재, 기성세대가 가두어 놓는 세대가 아닙니다.

‘취업난’ 집값 폭등 등 민생 문제 해결은 뒷전에 두고 싸우는 모습으로 비쳐진 구태정치에 환멸을 느끼는 청년들입니다. 반 꼰대정서, 공정에 대한 열망은 그냥 나온 것이 아닙니다.

디지털 공간에서 자신의 의견과 가치관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청년들의 SNS 소통 방식은 더 강한 파급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정과 상식에 대한 열망은 청년들이 다 강합니다. 공정한, 상식 있는 경쟁을 강조해 놓고 아빠찬스, 엄마찬스..를 이어가는 불공정사회에 대한 반감이 더 큽니다.

모 회사에 다니는 지인이 최근에 젊은 친구가 회사를 그만 두고 부산지하철 공사로, 공무원 공부 한다고 떠났다고 합니다. 거제를 떠났다고 합니다. 안타깝습니다.

청년이 머물게 해야 합니다. 그들이 자유롭게 꿈을 꾸고 부단히 노력하는 것을 우리 사회가 응원해야 합니다. 프로그램만으로 한계가 있습니다.

먼저 청년 그들을 존엄한 인간임을 존중해야 합니다. 우리 사회 구성원이자 독립된 인격체로서 경제 주체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청년은 여기서 출발합니다.

그 다음은 그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무슨 말 하는지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청년들의 소리를 들어야 합니다.

거제 청년들 여러분 ! 청년들을 한 사람으로 존중합니다. 청년들의 목소리를 정성으로 듣겠습니다. 함께 합니다. 기대하십시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