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우체국택배 노동자들이 우정사업본부에 "택배 노동자의 동의 없는 개인별 분류 시늉 즉각 중단하고 성실히 협의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 경남투쟁본부(이하 우체국택배노조)는 15일 오전 창원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에 "정부가 주도한 사회적 합의를 공식 파기하는 우정사업본부는 대체 어느 나라 정부 기업이냐"며 "더 이상 꼼수 부리지 말고 합의 내용 성실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우채국택배노조는 "우정사업본부에게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는 합의를 빙자한 ‘사회적 착취’로 둔갑한지 오래"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21명의 택배노동자 과로사가 발생하면서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가 도출한 지 1년이 다되어가는데 우체국택배는 단 한 가지의 합의 이행 없이 오히려 작업조건이 악화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간 택배사로 진작에 포기한 '수수료에 분류 비용이 포함돼 있다'는 주장을 우정사업본부만 유일하게 고수하며, 이를 근거로 수수료를 삭감하려는 시도를 노골적으로 자행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들은 "분류작업 개선을 위한 자동화 설비 노력도, 별도의 분류 전담인력 투입도 일 년 내내 방치하고 있다가, 사회적 합의에 따른 개인별 분류 본격 시행 시점인 2022년 1월 1일이 다가오자, 그 모든 책임과 불이익을 우체국 택배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며, 도리어 이를 예산 절감을 위한 절호의 기회로 삼고 있는 경악스러운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택배노동자 과로사의 원흉이자, 공짜 노동의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는 ‘분류작업 개선’을 하겠답시고, 급여의 기준이 되는 물량을 대폭 축소하고, 개인별 분류 시범운영이라는 명목하에 우체국 택배 노동자들의 생계를 위협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개인별 분류가 사회적 합의에 따른 것이니, 서로 대화를 통해 논의해 결정하자는 노동조합의 소박한 요구에, 차일피일 대화를 미루며 생계를 볼모로 택배노동자들을 길들이려하는 악덕 정부 기업의 표본이 되고 있는 것이 바로 우정사업본부"라고 몰아부쳤다.

게다가 우정사업본부는 사회적 합의에 따른 개인별분류 시범운영을 위해, '소포위탁배달원 개인별 분류를 위한 대책회의'를 구성해, 집배원 정규직 노조인 우정노조 지부장들과의 논의를 통해 진행하려 하고 있고, 그들의 요구 사항인 ‘작고 가벼운 물량은 집배원에게’라는 우정노조의 요구를 수용해 정규직 집배원들의 일감은 안정적으로 보장하고, 우체국 택배 노동자들의 생계는 위협하는 몰지각한 행동을 보이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들은 "심지어, 정규직 집배원들로 구성된 ‘우정노조’는 우정사업본부가 사회적 합의 기구를 탈퇴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우체국 택배 노동자들의 계약을 전면 해지해야 한다는 구호를 전면에 내걸었던 조직으로, 우정사업본부가 우체국 택배노동자들과 합의한 내용을 이행한다는 허울 좋은 명분으로 실제로는 우정노조와 정책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아닌게 아니라 ‘사회적 합의 파기’를 공식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체국백배노조는 "사회적 합의문에는 개인별 분류를 이미 운영중인 상시협의체에서 논의하기로 명시돼 있지만 개인별 분류와 관련해 논의는커녕 우체국 택배 노동자들의 의견 수렴 과정조차 없이 ‘언발에 오줌 누기 식’으로 진행하는 개인별 분류가 제대로 될리 만무하다"며 "당사자를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시범운영이 시작되면서, 하루아침에 수입이 반토막 나고 근무 시간이 현저하게 늘어나는 등 현장의 혼란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정부가 주도하여, 민간 택배사들도 이행하고 있는 사회적 합의를, 모범을 보여도 모자랄 정부기관인 우정사업본부가 억지와 생색내기로 빠져나가려는 데에만 골몰하는 현 상황을 개탄하지 않을 수 없으며, 우리 전국택배노조 우체국본부는, 우정사업본부의 못된 망아지 같은 행태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택배를 책임지는 정부기업으로서, 지금 당장 사회적 합의를 빌미로 한 우체국 택배 노동자들에 대한 착취를 중단하고, 대화와 논의를 통해 성실히 합의 이행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