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호 거제시의원
김두호 거제시의원

【거제인터넷방송】= 김두호 거제시의원이 9일 거제시의회 시정질문을 통해 다섯 가지 시정현안을 질문했다.

이하는 시정질문 요지와 거제시의 답변 전문이다.

첫 번째 질문은 상문동 교통 대책 및 도로 개설 문제입니다. 본 의원이 경제관광위원회 회의에서 지속적으로 지적해 온 동서간연결도로(계룡산 터널)와 국도 14호선 우회도로 접속 문제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질문1) 동서간연결도로 준공 예정 일자는 언제입니까?

(질문2) 상문동 아파트 세대수와 인구는 얼마입니까?

(질문3) 동서간연결도로 개통이 될 경우, 거제중앙로의 통행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앙로를 이용하는 교통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현재 신축 중인 상동 포스코 디클리버 아파트에서 대동다숲아파트, 고현초등학교 방향의 중로 2-13호선의 조속한 개설이 필요합니다. 현재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4) 국도 5호선의 기점이 변경되었는데 어떻게 변경되었습니까? 향후, 건설될 국지도 58호선 아주터널 주변에서 동서간연결도로(계룡산 터널)로 연결되는 도로가 국도 5호선 노선으로 포함될 예정입니까?

(질문5) 만약, 포함된다면 현재 아주터널 주변에서 중앙로에 해당하는 지방도 1018호선으로 내려와서 다시 용산교차로를 이용하여 동서간연결도로(계룡산 터널) 방향으로 이동해야 하므로 중앙로의 통행량이 급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상동 포스코 더샵 블루시티와 대동다숲아파트 사이에 교차로를 설치하여 국도 우회도로와 동서간연결도로(계룡산 터널)의 접속을 검토해 줄 것을 요구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두 번째 질문은 고현동 중곡지역 도로 개설 문제입니다.

고현동 중곡 덕산2차아파트에서 삼성13차 이편한아파트 방향의 도로 개설 문제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질문1) 도로 개설을 위해 2020년 거제 도시관리계획 일부 변경 결정 용역에 포함하여 기초조사, 현황분석, 노선검토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존 도로와의 연계성, 도로 기능의 적정성에 부합하는 노선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2) 본 도로의 개설과 관련하여 주민 여론 수렴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민원은 무엇입니까?

거제시 답변

부시장 박환기입니다.

의원님의 첫 번째 질문인 「상문동 교통 대책 및 도로개설 문제」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거제 동서간 연결도로 준공예정일’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거제 동서간 연결도로는 2022년 2월 준공 예정으로 주요 공종이 마무리되는 2022년 1월 임시 개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향후일정 : (`21.9.) 터널 라이닝콘크리트 타설 → (`21.10.) 터널 및 접속도로 포장

→ (`21.12.) 터널내 전기·소방·통신공사 완료, 시운전 → (`22.1.) 도로(임시)개통

→ (`21.2.) 준공(예정)

다음은, ‘상문동 소재 아파트 세대수와 인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상문동 소재 아파트 수는 상동동 대동다숲아파트 외 11개 단지, 문동동 삼오 르네상스아파트 외 3개 단지,

총 16개 단지로 2021년 8월 31일 기준 9,634세대, 28,938명입니다.

다음은, ‘도시계획도로 중로 2-13호선 개설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중로 2-13호선은 고현초등학교에서 상동5길을 연결하는 총연장 888미터, 폭 15미터의 도로로 고현초등학교에서 상동 방향 63미터 구간은 상동2지구 도시개발사업자가,

상동변전소에서 468미터 구간은 상동4지구 더샵디클리브아파트 사업자가 주택사업계획 승인조건에 따라 개설할 계획입니다.

두 구간의 중간 357미터는 우리 시 개설구간으로 2021년 8월 지방투자심사를 완료하였고,

2021년 제2회 추경예산에 실시설계 용역비를 확보하여 연내 설계 완료할 계획이며,

2022년부터 보상 협의를 시작으로 2023년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국도5호선 기점 변경내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국도 5호선 기점은 종전 연초면 죽토리에서 통영시 도남동으로 변경되었으며,

연초면 죽토리(죽토삼거리)에서 고현동 신현2교(국지도58호선), 대로2-2호선, 거제 동서간 연결도로(시도21호선) 동부면 가배리(지방도1018호선)에서 해상을 통해

통영시 추봉도, 한산도를 거쳐 도남동(국지도67호선)에 이르는 41.4 킬로미터가 연장되었습니다.

※ 국도5호선(거제~중강진선) 노선변경 고시 < 국토부 제2021-877호(2021년 6월 22일) >

☞ 당초 : 거제시 연초면 죽토리 ~ 평안북도 자성군 중강면 (L= 576.5KM)

변경 : 통영시 도남동 ~ 평안북도 자성군 중강면 (L= 617.9KM)

마지막으로, ‘국도14호선과 거제 동서간 연결도로 접속도로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내년 거제 동서간 연결도로가 개통되면 상문동 일대 교통량 증가가 예상되고 이에 따른 교통체증 해소와 동부․남부면 접근성 향상을 위해서는

국도14호선과 거제 동서간 연결도로와의 접속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합니다.

말씀하신 상동동 포스코 더샵 아파트와 대동다숲 아파트 사이 접속도로 계획에 대해서 타당성 조사 용역, 기술 자문 등 다각적으로 검토하였으나,

국도14호선 종단경사와 곡선반경, IC설치 간격 등을 고려하여야 하고, 포스코 더샵 아파트 입지로 지형 여건에 따른 접속도로의 기하구조 불량 등으로 인해 어려운 실정에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상문동 일대 교통 소통대책의 일환으로 국도14호선 상동교차로 개선, 용산교차로에서 삼룡초등학교 앞 지방도1018호선 확장과 입체교차로(지하차도) 계획, 주요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 상문동 교통 체증 해소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정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 용역을 추진하여 조속히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의 두 번째 질문인 「고현동 중곡지역 도로개설 문제」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2020년 거제 도시관리계획 일부 변경 결정 용역 결과 기존 도로와의 연계성, 도로 기능의 적정성에 부합하는 노선이 있었는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고현동 중곡지역 도로 계획은 덕산2차베스트타운 아파트와 일성아리채 아파트 주민들로부터 건의가 있어 2020년 거제 도시관리계획 일부 변경 결정 용역을 통하여 중곡지역에서 옥포와 수월 방향으로 진입하는 도시계획도로 노선을 검토하였습니다.

용역 추진 시 기존 도로와의 연결성, 개설 가능성, 교통체계를 고려하여 대안 ① 수월배수펌프장 인근 연초천 강변을 따라 신설되는 노선,

대안 ② 일성아리채 아파트 동측 유수지를 통과하여 이편한세상아파트 진입도로와 연결되는 노선,

대안 ③,④는 중로2-11호선을 연장하여 기존 중로1-9호선에 연결하는 노선, 그리고 현재 일방통행로로 이용하고 있는 도로에 대하여도 국지도 58호선과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하였습니다.

또한, 이에 대하여 2020년 7월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이편한세상아파트 정문 진입도로인 중로2-11호선을 연장하여 기존 중로1-9호선에 연결하는 대안 ③을 적정안으로 확정하고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를 진행하였으나,

이편한아파트 입주민들과 편입토지 소유자의 반대로 중단된 상황입니다.

다음은‘본 도로의 개설과 관련하여 주민 여론 수렴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민원은 무엇인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앞서 답변드린 바와 같이 대안 ③으로 노선 확정 이후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을 위하여 2020년 9월 관계기관 협의와 주민공람을 시행하였으며, 2020년 10월에 주민설명회를 가졌습니다.

주민의견 청취 과정에서 편입토지 소유자와 고현동 이편한아파트 입주자들이 양방향 통행으로 인한 교통복잡 문제와 소음발생 가중, 사고발생 가능성 증가 등의 이유로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안)에 대하여 강력하게 반대하는 민원을 제기하여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 진행이 중단된 사항이며, 도로 노선 등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