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한국이 3개월 연속 조선 수주 1위를 이어가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7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 401만 CGT(100척) 중 한국이 181만 CGT(24척, 45%)를 수주하며 중국 177만 CGT(49척, 44%)을 제치고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1~7월 누계 수주는 한국 1,276만 CGT(304척, 43%)로 중국 1,348만 CGT(474척, 45%)를 근소한 차이로 추격하고 있다.

한국의 누계 수주는 2008년 1,550만 CGT 이후 최대 실적이며 이로써 4월 한때 8%p까지 벌어졌던 중국과의 격차는 2.4%p로 줄었다. 

수주 호조에 힘입어 한국의 남은 일감(수주잔량)도 지난 2월 이후 5개월째 증가하며 2,687만 CGT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998만 CGT보다 34% 늘어난 수치다.

선가를 나타내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도 9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며 8월 첫주 144.5포인트를 기록해 2011년 9월 140.6포인트 이후 10년만에 140포인트대를 회복했다.

신조선가지수는 2008년 8월 191.5포인트를 고점으로 2017년 3월 121.4포인트까지 장기간 하락한 후 점진적으로 회복하고 있다. 

2021년 7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401만 CGT(100척)를 기록했으며, 이 중 한국이 181만 CGT(24척, 45%)를 수주하면서 177만 CGT(49척, 44%)를 수주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일본은 40만 CGT(21척, 10%)를 수주하며 뒤를 이었다. 

올해 1~7월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1,348만 CGT(474척) 45%, 한국 1,276만 CGT(304척) 43%, 일본 261만 CGT(116척) 9% 순이다.

최근 3년간 1~7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9년 1,693만 CGT → 2020년 949만 CGT(44%↓) → 2021년 2,970만 CGT(213%↑)를 기록했다. 

2021년 7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6월말 대비 178만 CGT(2%↑) 증가한 8,247만 CGT를 나타냈으며, 국가별로는 한국 122만 CGT(5%↑), 중국 85만 CGT(3%↑) 증가한 반면 일본은 △11만 CGT(1%↓)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전세계 수주잔량은 662만 CGT(9%↑) 증가한 가운데 한국이 689만 CGT 늘며 가장 큰 증가폭(34%↑)을 나타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3,163만 CGT(38%)에 이어, 한국 2,687만 CGT(33%), 일본 926만 CGT(11%) 순이다. 

8월 첫째주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44.5 포인트를 기록하며, 지난해 11월 이후 9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컨테이너선(13,000~14,000TEU)이 지난달 대비 850만 달러 상승한 1억 3,850만 달러를 기록하며 가장 큰 폭으로 올랐으며, LNG운반선은 500만 달러 상승한 1억 9,600만 달러, 원유운반선(VLCC)은 350만 달러 상승한 1억 200만 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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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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