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오는 19일 저도 관광활성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5월 12일 거제시 부시장과 해군과의 현장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 만남의 자리다.

 이번 거제시 박환기 부시장과 해군 간의 현장간담회 의제는 저도 관광활성화다. 관광객의 가장 큰 불편사항인 입도절차의 개선과 관람범위의 확대를 위해 향후 개최 예정인 저도 상생협의체 실무회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거제시는 지난 6월 청와대 방문 협의 이후 입도절차 간소화와 개방범위 확대에 대해 저도 상생협의체 개최를 행정안전부에 요청했다. 행정안전부는 각 기관과의 조율을 통해 조만간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거제시는 지난해 9월 17일부터 본 개방에 들어간 저도의 변화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부터 올해 6월까지 4차례 식생과 일본군 잔존 유적, 뷰포인트에 대한 전문가 자문이 이뤄졌으며, 올해 2월 저도에 대한 인문환경조사를 완료하고 명소화 방향을 설정해 변화를 꾀하고 있다.

 관광객의 관람 편의를 위한 접안시설과 화장실을 설치했고, 유람선의 안전한 운항을 위한 접안시설 주변 암초 조사를 완료하고 이에 대한 제거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해안을 따라 동백군락이 조성된 관람로 정비와 저도를 400년이 넘는 세월동안 지켜온 곰솔나무의 원활한 성장과 관람 편의를 위한 정비 공사를 마쳤다. 올 가을에는 거가대교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새 단장을 하고 관광객을 맞을 예정이다. 

 저도를 국민들에게 알리는 일에도 열심이다. 지난 2월 한국관광공사와 협업을 통해 대통령 휴가지 촬영을 진행했고, 3월에는 청와대 사랑채에서 저도의 아름다움이 영상을 통해 표출됐다. 

 이와 더불어 5월에는 전문 여행 작가 단체로는 유일하게 문체부에 정식 등록된 (사)한국여행작가협회 회원들과의 팸투어를 통해 소속작가들이 6월 한 달간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저도의 매력을 알렸다.

 방문객들의 가장 아쉬운 점으로 꼽히는 대통령 별장의 변화와 소유권 이전은 충북 청남대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합리적인 방향 도출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청와대와 협의하고 있으며, 올해 6월 거제시 관계자들의 청와대 방문 협의 등 지속적인 노력이 더해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