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경남경찰의 지역순찰이 마을 치안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경상남도경찰청(청장 이문수)이 지역특성에 맞는 선제적·예방적 순찰활동으로 범죄예방과 사회적 약자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겨ㅇ남경찰청에 따르면 실제 경남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서 성범죄 등 범죄 발생이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살인, 강도 강간·강제추행, 절도, 폭력 등 5대범죄 발생건수가 2020년 5월 12,441건 → 2021. 5월 10,246건으로 2,195건이 줄어 17.6%의 감소세를 보였다.

 경남경찰청에서는 올해 3월부터 도내 모든 경찰서에서 ‘지역안전순찰’을 시행하고 있다.

‘지역안전순찰’은 기존 차량 중심의 순찰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치안활동의 주체인 ‘지구대·파출소경찰관이 주민에게 먼저 다가가 지역 내 불안 요인을 찾아 해결하고, 현장에서 조치가 어려운 경우 형사, 교통 등 전담 부서 및 지자체 등 지역사회와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순찰활동’을 의미한다. 

 현재 경남의 모든 지구대·파출소(175개소)에는 지역안전순찰 업무를 수행하는 담당 경찰관이 지정돼 있으며, 5월 현재 90여건의 지역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등 도민안전 확보를 위한 파수꾼 역할을 하고 있다. 

경남경찰은 앞으로도 지역특성에 맞는 문제해결과 안전확보 등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을 증대시키는 ‘지역 맞춤형’ 순찰활동으로 도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다양한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치안정책에 반영해 나갈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