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거제인터넷방송】= 한국이 5월 세계 조선 수주 1위를 차지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5월 세계 선박 수주량은 127만CGT(60척)를 기록했으며, 중국 71만CGT(31척, 56%), 한국 44만CGT(24척, 35%), 일본 11만CGT(5척, 9%)를 각각 수주한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이는 지난 5월 말 한국 조선사들이 대거 수주한 실적이 반영되지 않은 결과로, 클락슨리서치의 '야드별 Orderbook' 데이터를 반영하면 LNG운반선, 컨테이너선, PC선 等 16척(98만CGT)이 추가되어 한국이 전체 수주량의 59%를 차지해 1위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남났다.

클락슨리서치의 야드별 Orderbook 데이터를 반영하면 총 242만CGT(89척) 가운데 한국이 142만CGT(40척, 59%), 중국이 88만CGT(37척, 36%), 日 11만CGT(5척, 5%)다.

1~5월 세계 누계 수주량(야드별 Orderbook 데이터 반영 기준)은 1,907만CGT로 전년 동기 대비 179% 증가했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 892만CGT(321척, 47%), 한국 832만CGT(212척, 44%)로 중국이 근소한 차로 1위이나, 한국은 전년 1~5월 109만CGT 대비 약 7배(662%) 가량 증가함. 이는 2008년 1~5월 967만CGT를 기록한 이후 13년만에 최대 규모다.

특히, 한국은 올해 발주된 LNG추진선 67척 중 31척(46%), LPG추진선 48척 중 36척(75%)을 수주하는 등 친환경연료추진 선박에서 경쟁 우위를 보인다.

5월 클락슨 선가지수는 136.1포인트를 기록하며 6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감. 이는 2014년 12월 137.8포인트 이후 6년반만에 최고치다.

5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127만CGT(60척)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 71만CGT(31척, 56%), 한국 44만CGT(24척, 35%), 일본 11만CGT(5척, 9%) 순이다.

야드별 Orderbook 데이터를 반영하면 총 242만CGT(89척) 중 한국 142만CGT(40척, 59%), 중국 88만CGT(37척, 36%), 일본 11만CGT(5척, 5%) 순이다.

올해 1~5월 국가별 누계 실적은 중국 892만CGT(321척, 47%), 한국 832만CGT(212척, 44%), 일본 122만CGT(43척, 6%) 순이다.

최근 3년간 1~5월 누계 선박 수주량은 '19년 1,301만CGT → '20년 683만CGT(47%↓) → '21년 1,907만CGT(179%↑)다.

선종별로는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대형 LNG선(140,000㎥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은 증가한 반면, S-Max급 유조선, A-Max급 유조선은 발주가 감소해 대형 선박 위주로 발주가 증가했다.

5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4월 말 대비 71만CGT(1%↓) 감소한 7,738만CGT를 기록함. 국가별로는 한국(28만CGT, 1%↓), 중국(18만CGT, 1%↓), 일본(△15만CGT, 2%↓) 모두 소폭 감소했다.

※ 1~5월 주요 선종별 누계 발주량

-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20년 59만CGT(8척) → '21년 701만CGT(118척, 1,088%↑)

- 대형 LNG선(140,000㎥ 이상): '20년 - → '21년 123만CGT(14척)

- 초대형 유조선(VLCC): '20년 56만CGT(13척) → '21년 116만CGT(27척, 107%↑)

- S-Max급 유조선: '20년 42만CGT(14척) → '21년 15만CGT(5척, 64%↓)

- A-Max급 유조선: '20년 53만CGT(20척) → '21년 31만CGT(12척, 42%↓)

- 벌크선(Capesize): '20년 49만CGT(15척) → '21년 65만CGT(20척, 33%↑)전년 동기와 비교해 보면 한국(378만CGT, 18%↑)은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중국(130만CGT, 5%↑)은 소폭 증가, 일본(△345만CGT, 29%↓)은 크게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85만CGT(39%)에 이어 한국 2,440만CGT(32%), 일본 832만CGT(11%) 순이다.

 5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36.1포인트로, 6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며 2014년 12월 137.8포인트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컨테이너선(13,000~14,000TEU)과 초대형 유조선(VLCC)은 각각 지난달보다 2백만 달러 오른 1억 2,250만 달러, 9,5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LNG선(174,000㎥)과 S-max 유조선 역시 각각 1백만 달러 오른 1억 8,900만 달러, 6,300만 달러를 기록함. A-max 유조선은 지난달과 동일한 5,050만 달러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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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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