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거제시(시장 변광용)가 촘촘한 지역 공공와이파이서비스 확대를 통해 스마트도시로 새롭게 발돋움하고 있다.

거제시는 민선7기 시장 공약사업으로 2018년 7월부터 2020년까지 11 억 원을 투입‘공공 와이파이 구축사업’을 추진해 관내 공공장소 317곳에 662대의 와이파이 기기(AP)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공공와이파이 구축사업은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시내버스, 버스대기소, 공원, 문화‧복지시설 등 공공장소에 와이파이서비스를 제공해 시민들의 인터넷 이용 편의를 도모하는 것은 물론 가계통신비 절감에도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거제시에 따르면 지난해 시내버스와 관광지에 구축한 공공와이파이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감소되었음에도 약 200만 명이 138TB의 데이터를 이용해 연간 7억 원 이상의 데이터 비용을 절감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2018년부터 총 3차에 걸쳐 진행했던 ‘버스공공와이파이 구축사업’을 통해 관내 시내버스 120대에 와이파이 설치를 마쳤으며, 버스정류장, 복지회관, 주민센터, 공원 등 주요 공공장소 197곳에 ‘무선인터넷 확대와 노후 인프라 개선사업’도 지난해 연말 완료했다.

2019년에는 거제도포로수용소유적공원을 비롯해 바람의 언덕, 구조라해수욕장, 자연휴양림, 거제식물원 등 26개 주요 관광지에 ‘관광지 공공와이파이 구축사업’을 이미 완료해 스마트관광안내(키오스크) 시스템과의 연계로 시민뿐만 아니라 거제를 찾는 관광객의 편리함을 한층 높이고 있다.

아울러, 시는 공공와이파이서비스의 효율적이고 통합적인 운영을 위해 공공와이파이 홈페이지(www.wififree.kr)에 서비스 이용방법, 장소검색 및 이용불편사항을 접수받고 자제적으로 분기별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시민들의 서비스 이용 불편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

변광용 시장은 “누구나 어느 장소에서든 부담없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과 경제성으로 시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각종 스마트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시민이 체감하는 스마트 도시’로 한 단계 도약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