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탄생 250주년 기념 공연 '교향곡 운명'
베토벤 탄생 250주년 기념 공연 '교향곡 운명'

【거제인터넷방송】= 코로나19로 전국 공연장이 멈춘 가운데도 2020년 거제시문화예술재단(이사장 변광용)은 양질의 공연·전시·교육 프로그램 등의 기획과 자체 문화콘텐츠 제작 및 국비 확보를 통한 예술교육 확대 추진으로 공연계 및 지역문화예술계의 긍정적인 평을 받았다.

공연사업에서는 시민의 삶에 활력을 더할 많은 행사를 준비하였으나 년 초부터 닥친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행사는 취소되었고 대신 베토벤 탄생 250주년 <거제 평화를 위한 운명교향곡>과 <더원 정동하 콘서트>, <블루거제페스티벌>, <희망달빛 음악회> 등 의미있고 창의적인 기획공연과 <거제詩에 의한 창작가곡> <메러디스빅토리호 70주년 샌드아트애니메이션 제작> 등 지역을 소재로 한 작품 제작을 추진했다.

특히, <거제 평화를 위한 운명교향곡>은 회관이 연주자 섭외 등 자체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6.25 전쟁 70주년 거제의 역할과 의미를 담은 기획으로 수준 높은 공연으로써 청중의 호평과 언론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또한 국비를 지원받아 <불세출의 화공 단원지애>, <갓 Korea 심쿵 Art Festival>, 어린이를 위한 <거인의 책상>, 뮤지컬 <바람이 불어오는 곳> 등 클래식, 대중음악, 무용, 전통을 아우르는 기획공연을 펼침으로 지친 지역 사회에 많은 힘이 되었다는 평이다.

전시 사업으로는 지난 7월 <도시를 보는 다섯 가지 시선>展이 ‘방방곡곡 문화공감 문예회관 기획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기획돼 거제라는 도시의 이미지를 다양한 분야의 작가들이 창작한 독특한 작품으로 볼 수 있었다.

이어 8월에는 거제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미디어 아트 전시 <빛으로의 산책>이 ‘전시공간 활성화사업’으로 진행돼, 어린이와 청소년을 포함한 많은 관람객들이 발걸음을 했다. 아울러 지역출신으로 청록산수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계승한 한국화가 의태 최승애 초대전 <몽유도원도 21>을 개최함으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은 가운데 시민들로부터 ‘행운과 설렘과 기쁨을 가져다 준 좋은 기획 전시’라는 평을 받았다.

지난 8월에는 코로나19 국내 감염 확산으로 오프라인 전시가 중단되었을 당시, 거제문화예술회관에서는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전시와 전시 연계 교육을 운영하고, 지역 내 어린이집, 복지기관 등에 체험키트 배달 서비스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분야에서는 전년 대비 3배 규모의 국비를 추가 확보해 많은 시민들이 전문적인 문화예술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공연장과 연계한 예술교육으로는 아동·청소년 대상 공연 감상 연계 교육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으로 <공연 속으로 떠나는 시간여행>을 지원받아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돼 아동·청소년을 비롯해 360명이 혜택을 받았다. 올해 처음으로 지원을 확보한‘문예회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으로 성인 대상 공연 감상 연계 교양 강좌 <250살의 베토벤을 만나다>가 개설돼 올해 6월부터 11월까지 120명 이상의 시민이 무료로 클래식 교양강좌를 수강할 수 있었다. 또한 같은 지원 사업으로 문학 강좌 <섬을 노래하는 사람들>이 6월부터 10월까지 뜨거운 열기 속에 참여자 40명이 함께 시집을 출간하고 시화전을 개최하는 쾌거를 이뤘다.

공연장 안전관리를 위해서도 코로나19 감염 우려 속에 거제문화예술회관에서는 시민들의 건강과 지역 사회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모든 기획·대관 프로그램에 전 직원들이 하나가 돼 발열 체크와 문진표 작성, 매번 공연장과 전시장, 교육 시설 소독을 실시하였다.

거제문화예술회관 장은익 관장은 “어려운 시기지만 시민들의 협조 하에 의미 있는 사업들을 펼칠 수 있었음에 감사드리고 계속해서 예술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힘이 되고 싶다”면서“내년도에도 더 노력해 좋은 공연·전시·교육 프로그램으로 시민 여러분들을 찾아 뵙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제시문화예술재단의 내년도 신규 사업으로 청소년을 위한 <꿈나르미 문화체험학습>과 지역문화공간 지원을 위한 <지역문화공동체 사업> 및 지역작가 전시활성화를 위한 <거제 작가 릴레이展> 등의 지역과 함께하는 예술사업 추진과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공연장 환경조성을 위한 시설 개선을 위해 의욕차게 준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