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한국이 9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 48만CGT를 기록하면서 3개월 연속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9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48만CGT(20척)로 한국과 중국이 각각 23만CGT(6척, 48%), 24만CGT(13척, 49%)로 나뉘었다.

하지만, 9월 末 수주한 삼성중공업 S-max 탱커 2척, 현대미포조선 MR탱커 1척 等 누락된 수주 물량 11만CGT를 포함하면 한국이 1위이며, 3분기(7~9월) 누계 또한 전체 발주량 319만CGT 중 한국 142만CGT(45%)로 1위, 러시아 86만CGT(27%), 중국 83만CGT(26%) 순이다.

한편, 1~9월 글로벌 누계 발주량 975만CGT는 전년 동기 2,003만CGT의 절반(49%) 수준으로, 발주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선박 발(수)주량]

2020년 9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48만CGT(20척)를 기록했다. 중국 24만CGT(13척, 49%), 한국 23만CGT(6척, 48%), 미국 1만CGT(1척, 3%) 순이다.

하지만 집계에서 누락된 9月 末 수주分을 포함하면 총 65만CGT 中 한국 34만CGT(53%), 중국 29만CGT(45%)로 한국이 앞서 3개월 연속 수주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누락분은 한국(11만CGT) : 삼성중공업 S-max 탱커 2척, 현대미포조선 MR탱커 1척, 대한조선 A-max 탱커 1척  중국(5만CGT) : COSCO A-max 탱커 2척이다.

3분기(7~9월) 누계도 전체 발주량 319만CGT 중 한국 142만CGT(45%), 러시아 86만CGT(27%), 중국 83만CGT(26%)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1~9월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483만CGT(233척, 50%), 한국 262만CGT(81척, 27%), 러시아 93만CGT(21척, 10%), 일본 85만CGT(57척, 9%) 순이다.

최근 3년간 1~9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8년 2,744만CGT → 2019년 2,003만CGT(27%↓) → 2020년 975만CGT(51%↓)를 기록하고 있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과 초대형 유조선(VLCC)은 소폭 하락한 반면, 컨테이너선, A-Max급 유조선, 벌크선 및 대형 LNG선(140,000㎥ 이상) 등의 발주량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주잔량]

9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8월 말 대비 소폭(△177만CGT, 3%↓) 감소한 6,806만CGT로, 올해 1월 8,082만CGT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중국(△82만CGT, 3%↓), 한국(△67만CGT, 4%↓), 일본(△18만CGT, 2%↓) 순으로 각각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 역시 일본 △461만CGT(34%↓), 중국 △390만CGT(14%↓), 한국 △259만CGT(12%↓) 모두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465만CGT(36%)에 이어 한국 1,842만CGT(27%), 일본 905만CGT(13%) 순이다.

한편, 수주잔량 6,806만CGT는 '03년 12월 6,598만CGT를 기록한 이후 최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선가추이]

9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과 동일한 127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4천㎥) 1억 8,600만 달러, 컨테이너선(20,000~22,000TEU, 13,000~14,000TEU)은 각각 1억 4,400만 달러, 1억 800만 달러, 벌크선(Capesize)은 4,650만 달러로 지난달과 동일한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은 8,700만 달러에서 8,600만 달러, S-max 유조선은 5,650만 달러에서 5,600만 달러, A-max 유조선은 4,800만 달러에서 4,750만 달러로 소폭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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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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