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대한민국경찰유가족회  카페
사진출처: 대한민국경찰유가족회 카페

【거제인터넷방송】= 경남지방경찰청(청장 남구준)이 여성·아동·장애인·노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보호를 위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치안활동을 전개해나갈 방침이라고 27일 밝혔다.

경남경찰청은 최근 창녕 아동학대사건 및 학교 내 불법촬영사건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 범죄가 연이어 발생해 도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판단, 사회적 약자에 대한 치안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기 위해 ‘사회적 약자 보호 전략협의체’를 구성하고 안전망 확충 등 치안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사회적 약자 보호 전략협의체는 2부장이 총괄 책임자로 약자 보호와 관련되는 여성보호·아동청소년·여청수사·생활안전·강력·사이버수사·외사·피해자보호·경무 9개 기능릐 내부협업 체계를 구축해 기존 ‘여성안전 전략협의체’를 ‘사회적 약자 보호 전략협의체’로 확대 운영하고 매월 회의를 개최할 방침이다.

‘사회적 약자 보호 전략협의체’를 통해 범죄취약지에 대한 환경개선 등 범죄의 예방과 수사, 피해자 보호·지원까지 전 단계를 종합적으로 컨트롤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치안활동의 효과성을 분석해 미비점은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 추진 내용으로는 성폭력 등 여성대상범죄 위험지역에 대해서는 각종 치안데이터를 활용한 현장 경찰관들의 선제적 범죄예방활동과 여성안심귀갓길내 CCTV, 비상벨, 방범 가로등 등 방범시설을 확충하고, 최근 전국적인 여성불안 요소 중 하나인 불법촬영 범죄 근절을 위해 공중화장실, 학교 등 공공시설에 대해서도 지자체와 합동으로 주기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취약장소에 대해서는 시설개선을 추진한다. 범죄예방을 위해 학생 및 일반시민 상대 교육·홍보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성착취물 제작, 유포 등 디지털성범죄 대해서는 ‘디지털 성범죄 특별수사단’을 중심으로 사이버 순찰 및 수사활동을 강화해 적극 대응하고, ‘피해자보호전담팀’ 운영을 통해 피해자 신변보호와 성착취 영상물 삭제 등 2차 피해 예방에도 주력한다.

또한, 가정폭력 가해자의 재범방지를 위해 전문상담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및 개학연기 등으로 인해 숨겨진 위기아동 발굴을 위해서도 자치단체,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 함께 특별점검도 확대한다. 모든 아동학대 신고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경찰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이 동행 출동하는 등 아동학대에 적극 대처한다.

장애인 관련 사건사고에 대해서는 전담경찰관 지정조사로 전문성을 확보하고, 노인학대 등과 관련해서도 전문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구축헤 장애인 인권보호 및 지원체계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경남지방경찰청은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해 지자체, 교육기관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서 선제적으로 범죄를 예방하고, 피해상담, 의료·법률·생계지원 등 다각적인 보호·지원활동을 전개해 도민의 체감 치안 만족도를 높혀나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